기사 메일전송
[6월 18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강남성심, 강원대, 분당제생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06-19 08:05:53
기사수정

6월 1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남성심병원, 2024년 상반기 자체 소방훈련 실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이 지난 14일 이 병원 신관에서 교직원을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환자안전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 병원은 신관 분만실에서 화재가 발생해 병원 밖 공개공지로 대피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환자 및 보호자를 안전하게 대피시키며 의료진을 포함한 교직원을 보호하는 훈련을 시행했다.

이를 위해 각 자위소방대는 팀별로 △초기 진압과 신고 △원내 경보 방송 △환자 분류 △환자 대피 △소화기 사용 방법 △소화전 사용 방법을 익혔다.


이동진 병원장은 “화재 및 재난 상황은 예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실전과 같은 훈련이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훈련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 교직원의 소중한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강원대병원, 강원권역 보건의료인력 임상교육(Match Making) 실시

강원대병원(공공부원장 조희숙)이 강원권역 지역책임의료기관 및 공공보건의료기관 보건의료인력 대상으로 18일 임상교육(Match Making)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호흡기계 응급환자 간호 ▲신경계 중환자 간호 ▲혈역학적 감시 ▲제세동기 교육 및 부서별 현장 방문으로 진행됐다.

강원대병원 조희숙 공공부원장은“권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 공공보건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보건의료인력 양성 및 지원을 통해 지역 간 의료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분당제생병원, 수술 로봇 ‘레보아이’ 도입

분당제생병원(병원장 나화엽)이 미래컴퍼니의 복강경 수술 로봇 Revo-i(레보아이)를 도입,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지난 18일 장비 도입 및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여 연구 및 기술 개발을 함께하기로 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로봇 수술 술기 개발, 교육 프로그램 및 공통 관심 분야 등의 인적 교류 협력 ▲국내외 의료인 대상 레보아이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로봇 수술 Dry-lab 및 교육 훈련 프로그램 전문 트레이너 지원 ▲로봇 수술 임상 확산을 위한 연구 및 정보 자료 공유 등이다.

레보아이는 미래컴퍼니가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한 수술 로봇이다.

레보아이를 이용한 로봇 수술은 수술 시야를 10배 확대하고, 3D 입체카메라로 수술 대상 구조물을 입체적으로 확인하면서 절제할 수 있고, 기존 복강경 수술 장비보다 길고 여러 관절을 가진 로봇팔을 통하여 복강 내의 깊고 외진 부위의 수술을 매우 정밀하게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집도의의 손 떨림이나 시력 저하, 피로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최적의 수술 환경에서 정교한 수술을 시행한다.


레보아이는 국내 최고의 IT기술과 로봇공학이 융합된 복강경 수술 로봇으로, 집도의가 타 로봇 수술 장비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운용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미래컴퍼니 김준구 대표는 “경기 남부 지역 거점 병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 중인 분당제생병원에 레보아이를 공급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병원에서 레보아이를 통해 첨단 로봇수술이 가능해지면서 환자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며, 해외에서 호평 받는 레보아이가 국내 더 많은 병원과 환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도록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분당제생병원 나화엽 병원장은 “미래컴퍼니의 앞선 기술력과 창의력으로 개발된 수술 로봇이니만큼 효율성과 운용 편리성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라며, “로봇 수술 장비를 도입, 보다 섬세하고 정교하며 부작용이 적은 수술로 환자에게 도움이 되고, 병원의 중견 의료진과 함께 차원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한편, 분당제생병원은 레보아이 도입과 함께 로봇수술센터를 신설하고 외과 이수호 과장을 로봇수술센터장으로 임명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서울대병원 신경-정신질환 유효성평가센터와 MOU·세미나 개최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이진경)은 국가RI신약센터와 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김영태) 신경-정신질환 유효성평가센터가 6월 18일 신경·정신질환 분야의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신약 평가·개발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신경·정신질환의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영상 평가를 주제로 ▲신경·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분자 영상의 역할(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질환 유효성평가센터 최유리 박사),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한 뇌질환 영상 평가(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 오세종 박사) 등 전문가의 최신 지견이 발표되고 토론이 진행됐다.

이어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방사성동위원소와 생체영상기술 활용 신약 후보물질 평가기법 개발, ▲방사성의약품 신약 연구개발, ▲신경·정신질환 정보 교류 및 연구원 교류 프로그램 추진, ▲양 기관 홍보, ▲상호 인프라 활용 지원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국가RI신약센터는 이번 협약체결로 방사성동위원소 및 생체영상기법을 이용한 신약 평가 및 방사성의약품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공동연구를 추진하여 국내 신경·정신질환 치료의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진경 원장은“양 기관의 활발한 교류로 방사성동위원소 기술을 활용한 국가 신약개발 지원 시스템이 다양한 신경·정신질환 분야 연구개발에 접목되어 신약개발 성공으로 이어져 환자분들이 조속히 치료받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167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5~6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존슨앤드존슨, 한미약품, 한올바이오파마, 한국GSK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1일 병원계 이모저모④]국립암센터, 동탄성심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박스터, 신풍제약, 셀트리온, 한국아스텔라스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