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월 제약사 이모저모]유틸렉스, 제이브이엠, 한국릴리, 한미약품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02-16 07:00:02
기사수정

2월 제약사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유틸렉스, 항체치료제 103 중국 특허 등록 완료

㈜유틸렉스(코스닥 263050)가 항체치료제 103의 중국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유틸렉스가 취득한 103 특허는 ‘항 인간 VSIG4 항체 및 이의 용도(Anti-Human VSIG4 and Uses Thereof)’로 등록돼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유틸렉스 유연호 사장은 “각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 및 임상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특허권 확보이다.”라며, “주요 국가의 배타적, 독점적 권리를 적극적으로 확보하는 등 특허 전략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밝혔다.


◆제이브이엠, 2023년 연매출 1500억원 돌파…역대 최대 기록

한미사이언스 계열사 ‘제이브이엠’이 연매출 1500억원을 사상 처음으로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 기조를 보였다. 


회사측은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경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이브이엠 관계자는 “제이브이엠의 혁신 기기들이 우수한 기술과 사용자 편의성 등을 전 세계에서 인정받으며 글로벌 병원·약국 조제 자동화 ‘톱티어’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제품 라인업 확대와 신규 시장 진출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국릴리 ‘옴보’,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로 국내 허가

한국릴리(대표: 크리스토퍼 제이 스톡스) 인터루킨-23(이하 IL-23) 억제제 ‘옴보(성분명 미리키주맙)’가 지난 7일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했다.


옴보는 궤양성 대장염과 관련된 염증에 작용하는 IL-23의 p19 아단위(subunit)를 선택적으로 표적하는 기전으로 현재(2024년 2월 기준)까지 유일한 치료제다. 


한국릴리 크리스토퍼 제이 스톡스 대표는 “궤양성 대장염은 유전성, 면역성, 감염, 정신적 요소 등의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하는 질환으로 치료를 받더라도 관해와 재발이 반복되는 만성 경과를 보인다. 특히 기존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관해에 도달하지 않고 지속되거나 재발한 환자들을 위해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 옵션이 필요했다.”라며, “옴보는 궤양성 대장염 환자들에게 고통을 주는 주요 증상들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다. 국내 궤양성 대장염 환자들에게 옴보를 빠르게 공급할 수 있도록 의료 전문가 및 보건 당국과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미약품, ‘라스피린캡슐 100/5mg’ 출시

한미약품이 기존 ‘한미아스피린장용정 100mg’ 유효성분인 ‘아스피린’ 100mg에 프로톤펌프억제제(PPI, proton pump inhibitor) 성분 중 하나인 ‘라베프라졸’ 5mg을 한 캡슐에 담은 복합제 ‘라스피린캡슐(이하 라스피린)’ 100/5mg을 개발, 단독 출시한다고 밝혔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만의 독자적 제제기술로 개발된 ‘라스피린’이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혜택을 드리는 치료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아스피린과 PPI를 각각 복용할 때보다 경제적이어서 보험재정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96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RSNA 2024] 대표적 AI 솔루션 회사들 대거 소개…혁신 기술 및 솔루션 공개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비보존, 제일약품, 한국노바티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듀켐바이오, 듀켐바이오, 제일약품, 한국로슈, 휴온스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