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월 31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동탄성심, 부산백, 전북대,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01-31 19:25:44
기사수정

1월 3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동탄성심병원, 외과 로봇수술 1천례 돌파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노규철) 외과가 지난 30일 로봇수술 1,000례를 돌파했다.


1월 30일 기준 전체 로봇수술 중 최첨단 4세대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로 737례, 단일공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SP(Single Port)로 266례 등 1003례를 시행했다.


다빈치 SP는 하나의 절개창으로 수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환자의 회복속도가 빠르고 미용상으로도 만족도가 높다. 또 수술기구 간의 충돌이 없고 다양한 각도에서 수술이 가능해 주요 신경과 혈관의 보존에 유리하다. 

이로 인해 다른 수술법과 비교해 다빈치 SP는 수술 후 통증이나 심미적인 만족도 등에서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암 수술의 경우 합병증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수술 후 8주 안에 시작해야 하는 항암치료 시기가 늦어질 수 있다. 


로봇수술은 회복기간이 빠를 뿐만 아니라 합병증을 최소화해 암 환자의 장기생존율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외과 신동우 과장은 “동탄성심병원 외과는 환자의 안전과 편안한 회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로봇수술을 통해 이를 실현하고자 많은 의료진들이 노력해 왔다.”라며, “로봇수술의 적응증 확대와 환자분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경민선 로봇수술센터장은 “동탄성심병원은 풍부한 로봇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분들에게 만족도 높은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로봇수술 술기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동탄성심병원은 2015년 4월 다빈치 Xi를 도입했으며, 지난해 최신형 단일공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SP를 도입했다.


◆부산백병원, 개금2동 주민들과 설맞이 마을 대청소

부산백병원(원장 이연재)이 지난 30일 ‘내 집 앞 내가 쓸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개금2동 전역에서 설맞이 환경정비 활동을 진행했다.

이연재 병원장은 “쾌적하고 깨끗한 개금2동을 위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 정기적인 마을 청소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주민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과 지역 행사에 참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전북대병원-한국장기조직기증원, 장기기증 활성화 협약 체결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이 병원 본관 2층 온고을홀에서 전북대병원 유희철 병원장, 이식 진료부원장, 황홍필 장기이식센터장을 비롯해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문인성 원장, 이정림 본부장, 추민영 지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장기조직기증원(KODA:Korea Organ Donation Agency)과 31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뇌사추정자의 적극적인 발굴과 신속한 연락 체계 구축 ▲뇌사장기 기증자 이송 없이 신속한 뇌사판정 및 효율적인 관리 수행 ▲기증을 위한 의료 정보 취득의 보장, 진료 행정 지원 협조 ▲기증을 위한 뇌사추정자 이송 필요시 적극적인 협조 및 신속한 뇌사판정 및 효율적인 관리 수행에 상호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유희철 병원장은 “전북대병원은 적극적인 뇌사추정자 발굴과 관리를 통해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왔다.”라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장기기증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 인식이 고취되고 더불어 장기이식 의료 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충북대병원 ‘제1회 전문 약사 자격시험’ 합격자 3명 배출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약제부 강남숙(감염), 구영숙(감염), 차윤영(정맥영양) 약사가 ‘제1회 전문 약사 자격시험’에서 합격했다.

박선영 약제부장은 “법제화 이후 처음 시행한 국가자격 시험에 응시자 전원이 합격한 쾌거이다.”라며, “향후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응시율을 극복하고, 더 많은 전문약사가 배출되어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효과적인 환자 치료와 지방 의료 인프라 발전이 함께 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947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셀트리온, 에스바이오메딕스, 앱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엔케이맥스,,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오가논,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제약사 이모저모]신풍제약, 셀트리온, 제일헬스사이언스,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