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코로나19 대응에 역량을 집중해왔던 지자체별 보건소가 정부의 위기단계 하향 조정 발표 이후, 확충된 감염병 조직을 정비하는 자체 개편을 추진한다.
질병관리청 개청과 코로나19 등으로 확대된 지자체 감염병 대응 전담조직은 중앙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유지를 통한 효율적 감염병 대응의 필수 조건이며, 향후 계속될 상시감염병의 위험에 대비한 예방·관리 및 주기가 짧아진 신종감염병 위기상황 대비를 위해 지속적으로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질병관리청은 보건소 감염병 대응 강화를 위해, 코로나19 대응 역량의 집중 및 그동안 생활방역수칙의 준수 등으로 발생과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상시감염병 및 잠재적 위험요인을 집중 예방·관리하고, 신종감염병 대비 감염병 대응기반 강화를 위해 지자체 참여를 기반으로 한 일선 보건소 감염병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상시감염병 관리 강화
결핵발생률 감소 목표 이행(227년 인구 10만명당 20명)을 위해 지자체 주도 결핵 역학조사 시행 등 예방·조기발견·치료관리를 위한 보건소 협력사업을 강화하고, 기후변화 및 생활환경 개선 등의 요인으로 매개체(모기·진드기 등) 감염병 국내발생과 수인성 감염병 집단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보건소 현장 초동대응 및 감시 강화, 환자 다발생지역은 지역 특성에 맞춘 예방관리사업을 실시한다.
또한, 호흡기 감염병 지역 조기인지를 위해 보건소 관할 지역 표본감시 의료기관을 증가시켜 관리하고, 코로나로 축소된 보건소 성매개감염병 검사 업무를 확대 실시한다.
◆감염병 대응체계 보강
의료관련감염으로 인한 의료체계 부담 증가 및 사회적 비용 발생 감소를 위해 보건소의 관할 의료기관 지도·관리(감염관리위원회 운영, 감염관리실 설치, 감염관리교육 실시 등 감염관리에 관한 사항) 점검체계를 구축하여 의료관련 감염 예방을 체계화한다.
또한 지자체별 구성된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시설, 각종 사회복지시설 등) 전담대응기구 지속 유지와 보건소 중심의 감염병 조사보고체계를 확립해 신속한 현장대응과 감염병으로 인한 취약시설 피해 최소화를 추진한다.
◆감염병 대응 공동 협력
지역 내 주요행사 등 군중모임과 풍수재해 재난 발생을 대비하여, 질병청-지자체 사전합동계획을 수립하고, 사전위험도 평가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대규모 감염병 확산 및 집단감염 방지를 강화하고, 집단발생 가상상황 훈련 등 지자체와 비상방역체계를 내실있게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보건소의 소독의무시설 관리 및 행정지도 등을 강화하고, 근거 중심 방제사업을 추진하여 효과적이고 안전한 소독과 환경친화적인 방제체계를 구축한다.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후속 대응
코로나19 격리권고 전환 이후에도 후속대응에 필요한 절차 등을 보건소와 협의하에 지속 개정을 추진하고, 고위험군 보호를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와 접종홍보 등을 위해 보건소와 협력하는 등 코로나19 후속대응과 이후 단계별 상황에 맞춘 업무협조를 지속한다.
지영미 청장은 “지난 2020년 9월 질병관리청 출범 시 자치단체 감염병 대응 조직·인력 보강과 감염병 대응을 위해 최적화된 업무 체계가 확립됨에 따라, 향후 감염병에 적극 대응을 위해서는 보건소 감염병 전담부서 시스템이 지속 강화될 필요성이 있다”며, “지자체에는 감염병대응 강화를 위한 효율적 조직 업무분장과 위기대응 쳬계 확립, 중앙의 감염병 관련 기본계획에 따른 각 지자체별 실정에 맞춘 시행계획 등을 조속히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보건소는 지역사회 감염병 대응의 최일선 기관으로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감염병 전담조직 구성 및 인력 재배치 등으로 큰 역할을 수행했다.
[메디컬월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