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건복지부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 전략’ 발표…2027년 외국인환자 70만 명 유치 목표 - 출입국절차 개선, 국가별 전략 등 통해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
  • 기사등록 2023-05-29 21:35:45
기사수정

2022년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환자는 24.8만 명으로 2021년 14.6만 명 대비 70.1% 증가됐다.


이는 코로나19 세계적 유행(팬데믹) 이전 2019년(49.7만 명) 대비 50% 수준까지 회복된 수치이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2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의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에 대한 국제적 보건 비상사태(PHEIC)를 해제함에 따라, 적극적인 외국인환자 유치 정책을 통한 아시아 의료관광 중심국가로의 도약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그래프)연도별 방한 관광객 및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이번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 전략’을 통해 2027년 외국인환자 70만 명 유치를 목표로 4대 부문별 추진전략을 마련했고,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외국인환자 출입국절차 개선

의료관광 우수 유치기관 확대 및 비자 제한 완화 등을 통해 외국인환자의 출입국절차를 개선한다. 


비자 발급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환자가 재외공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을 통해 비자를 대신 발급받을 수 있는 법무부 우수 유치기관 지정을 확대(27개 → 50개 이상)하고, 보건복지부 인증 유치기관(KAHF, 현 7개소) 및 상급종합병원(현 45개소)이 신청하는 경우 별도 심사 없이 우수 유치기관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다만 유치환자의 불법체류율이 높은 기관은 당연 지정 대상에서 제외한다. 


또한, 외국인환자의 직계가족 유무, 질병의 시급성 등을 고려하여 간병인·보호자 범위를 배우자·직계가족에서 형제·자매까지 확대하고, 동반자에 대한 재정능력입증서류 제출 의무도 면제한다.


◆국가별 맞춤형 전략 마련…지역·진료과 편중 완화

의료·관광 연계를 강화하고, 진료과목 등을 고려한 국가별 맞춤형 전략 마련을 통해 지역·진료과 편중을 완화한다. 


외국인환자 및 보호자가 의료와 함께 관광까지 함께할 수 있도록, 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2023년 인천, 대구·경북, 부산, 강원, 전북, 충북)를 구축하고, 지역별 특화된 외국인환자 유치모델 개발을 위한 지자체 역량강화 사업(2023년 인천, 대구, 제주, 부산, 광주, 충북)도 추진한다. 


문체부는 의료(치료·미용·예방)·웰니스(회복·치유) 융복합 관광 자원 발굴, 기반 구축 및 마케팅으로 세계적 수준 웰니스·관광 목적지 조성 지원(30억 원)한다. 


복지부는 지역 의료·관광·산업 인프라 등을 고려하여, 타 지역과 차별화된 유치모델 개발 및 기반 구축을 지원(10억 원)한다. 


또한, 유치 주요국 대상 한국의료관광대전 개최 및 박람회 참석 등 국내·외 주요 행사를 적극 활용하고, K-컬처(K-pop, 드라마 등)를 연계한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발굴하여 한국 의료관광을 적극 홍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주요 발생질환, 한국 의료 선호분야 등 수요와 공급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성형·피부과와 함께, 한국이 경쟁력을 갖는 중증·복합성 질환 및 한의약 분야 외국인환자 유치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유치산업 경쟁력 제고

유치기관 질 관리를 강화하고, 외국인환자 사전상담·사후관리 활성화 등을 통해 유치산업 경쟁력을 제고한다.


병원급 의료기관 인증평가 시 외국인환자 유치 의료기관 인증평가도 함께 받을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유치기관 평가인증제(KAHF)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방한 외국인환자의 효과적 치료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해 ICT 기반 사전상담·사후관리 지원사업을 확대하고‘의료 해외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의료해외진출법)’개정을 통해 외국인환자 비대면진료 제도화(현행 「의료해외진출법」은 국내 의료인과 국외 의료인 간 기술 지원, 환자의 건강 또는 질병에 대한 상담 등 ‘원격 협진’만 가능하도록 규정)를 추진한다.


◆한국 의료 국제 인지도 제고

메디컬코리아 브랜드 홍보 및 나눔의료, 의료인 연수 등을 통한 위상 강화를 통해 한국 의료의 국제 인지도를 제고한다. 


재외공관, 한국 문화원 등과 상시 협의체를 구성하여 민관협력사업을 활성화하고, 메디컬코리아 국제 컨퍼런스 등 국제행사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를 적극 추진한다. 


또한,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주변국 환자를 무상으로 초청하여 진료하는 나눔의료 사업 및 외국 의료인 대상 의료 연수를 확대하여 우수한 한국 의료기술을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조선대병원 방문 예정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오는 30일(화)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병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조선대병원은 2009년 전라남도·광주광역시 지역 최초로 외국인환자 유치 의료기관으로 등록한 이후 2022년까지 33개국, 총 8,992명의 외국인환자를 유치했다.


2015년부터 외국 의료인 연수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현재까지 총 105명의 외국 의료인이 수료했다. 


특히 복지부 지역특화 유치 기반 강화 사업에 2년 연속 참여해 광주광역시의 차별화된 유치모델 개발을 통해 외국인환자 유치의 지역 균형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박민수 제2차관은 “외국인환자 유치는 관광 등 다른 분야에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며, “현장에서 정책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 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정책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외국인환자 유치 활성화 전략(요약), 외국인환자 유치 현황, 조선대병원 현장방문 개요 등은 (본지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569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