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월 14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국립암센터, 국립중앙의료원, 동국대일산, 서울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4-14 23:19:38
기사수정

4월 14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 2023년도 암환자 돌봄 및 건강 용품 메이커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가 2023년도 암환자 돌봄 및 건강 용품 메이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암환자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돌봄 및 건강 용품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암환자의 사회복귀 촉진과 메이커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4월 24일까지 서류 접수 기간이며, 4월 25일부터 5월 2일까지 서류 심사와 5월 18일 발표 심사를 거쳐 최종 4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암환자 돌봄 및 건강용품 메이커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발굴되어 암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많은 참여를 독려했다. 


한편, 국립암센터는 2020년부터 암환자 사회적경제조직 설립 및 지원,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한 창작품 제작 지원 등 암환자의 사회복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2023년에도 암환자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한 직업탐색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할 예정이다.


◆국립중앙의료원‘의료기사를 위한 효과적인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 개최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가 지난 12일~13일서울 중구 호텔스카이파크 킹스타운 동대문점에서 ‘의료기사를 위한 효과적인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공공의료기관 의료기사직(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를 위해 신규 개설됐다. 


주요 내용은 ▲환자안전사고 기반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환자중심 의료커뮤니케이션 ▲환자안전을 위한 효과적인 의료커뮤니케이션 기법 ▲협업을 위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회복을 위한 감성커뮤니케이션 등이다.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오영아 센터장은“다양한 부서와의 소통의 중심에 있는 공공의료기관 의료기사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지속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동국대일산병원, 2023년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 참여기업 협약식 진행

동국대학교일산병원이 교직원 및 22개 참여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기술·신제품 개발을 돕고 창업기업 입주 및 협업을 위한 ‘2023년 개방형실험실 구축 사업 참여기업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새롭게 선정된 ㈜레몬헬스케어 외 4개 참여기업의 회사소개와 신기술 특, 장점을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모바일 앱서비스 개발 업체 ㈜레몬헬스케어 김우석 부사장은 “동국대학교일산병원과 협업을 기반으로 의료 현장에 신기술을 실증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권범선 병원장은 “그동안의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참여기업이 실질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본원의 인프라를 개방하는 등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 강릉 산불피해지역 이재민 대상 의료봉사

서울대학교병원(원장 김영태)과 분당서울대학교병원(원장 송정한)이 지난 12일 강원도 강릉시 산불 피해 이재민 임시대피소가 마련된 강릉 아이스아레나를 찾아 긴급 의료봉사를 시행했다. 


현재 갑작스러운 산불로 삶의 터전을 잃은 이재민 300여명이 임시로 마련된 텐트에서 거주하고 있어 많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노영선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정주 교수를 비롯해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 방사선사 등 12명으로 구성된 의료봉사단은 강릉 산불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을 대상으로 문진과 건강상담, 이에 따른 처치와 투약을 했으며, 검진버스를 활용한 엑스레이 검사도 제공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송정한 원장은 “재난현장의 진료 지원을 통한 공공의료 실현이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시급한 책무라고 판단해 긴급 의료봉사단을 파견하게 됐다”며, “이번 의료봉사가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이재민들에게 지속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역 의료기관과도 적극 협업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505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RSNA 2024] 대표적 AI 솔루션 회사들 대거 소개…혁신 기술 및 솔루션 공개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비보존, 제일약품, 한국노바티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듀켐바이오, 듀켐바이오, 제일약품, 한국로슈, 휴온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