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2월 15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 단국대, 명지, 한양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12-16 04:32:28
기사수정

12월 1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학교의료원 – ㈜제이앤피메디 업무협약 체결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과 의료데이터 플랫폼 기업 제이앤피메디(대표 정권호)가 지난 13일 고려대학교 메디사이언스파크에서 업무협약식을 갖고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은 고려대의료원과 제이앤피메디 간 임상시험의 디지털화를 통한 임상시험자료의 품질 제고 및 임상시험 패러다임 선도를 위한 협력 체계 강화를 목표로 추진됐다.

함병주 의학연구처장은 “임상시험 산업 각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제이앤피메디와 협력관계를 맺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뢰도 높은 임상시험의 수행을 위한 제반 시스템 구축과 글로벌 임상시험 경쟁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권호 대표는 ”우수한 연구 역량을 갖춘 고대의료원과 다양한 협업이 기대된다“며,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개발과 고도화를 통해 기존 임상시험의 한계를 극복해나가고 새로운 방식의 임상시험을 끊임없이 시도하겠다”고 답했다.

이번 행사에는 함병주 고려대 의학연구처장을 비롯해 고려대의료원 주요 보직자와 정권호 대표 등 제이앤피메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단국대병원,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 QI 경진대회 개최

단국대병원(병원장 이명용)이 지난 14일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QI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24회째를 맞이한 이번 경진대회는 약 120명의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본선에 진출한 7개 팀이 그동안 활동해 온 주제로 질 향상 활동 사례를 발표했다. 

높은 관심 속에서 진행된 구연발표 결과 ‘조제오류 예방 및 개선활동을 통한 환자안전 향상’에 대해 QI 활동을 진행한 약제팀이 1등을 차지했다. 

약제팀은 “환자안전 및 최적의 약물치료에 이바지하기 위해 조제오류 감소 및 예방을 목표로 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히며, 조제기기 시스템 문제에 대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적극적인 개선 검토를 제안해 의료진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명용 병원장은 “올해는 암센터 개원과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전 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한 해였다”며, “바쁜 여건 속에서도 환자 중심의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우수한 QI 활동을 지속해 주신 것에 감사드리고, QI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고 계속 발전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명지병원, ‘뉴호라이즌 리서치 페스티벌’ 개막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 ‘2022 뉴호라이즌 리서치 페스티벌’이 14일 개막돼 15일까지 계속된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인체유래물은행과 뇌조직은행, 오가노이드뱅크 등 3개 바이오뱅크 중심의 심포지엄과 병원 산하 연구소 및 바이오뱅크의 성과 발표 포스터가 전시된다.

행사 첫날 유튜브 ‘명지병원’ 채널로 실시간 스트리밍 된 심포지엄은 ‘인체자원 활용 연구의 미래(좌장: 문현종 연구부장)’를 주제로 초대강연과 각 바이오뱅크 발표가 진행됐다.

강연 내용으로는 ▲New Platform in basic and Translational Research(양지훈 넥스트앤바이오 공동대표) ▲치매 뇌조직은행 구축과 현황소개(한현정 뇌조직은행장) ▲오가노이드 뱅크의 비전 및 활용방안(김향 연구교수) ▲첨단재생의료의 기반으로서 인체유래물은행 구축과 비전(이승열 인체유래물은행장) 등이다.

이와 동시에 15일까지 1층에서 명지병원 산하 9개 연구소와 바이오뱅크의 성과 발표 포스터 전시도 진행된다. 

이 전시에는 항암연구부터 백신, 천연물, IT, 알츠하이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해온 명지병원만의 연구현황과 성과가 소개된다.


이번 전시에는 연구지원팀을 비롯해 뉴호라이즌항암연구소, 천연물연구소, AIR연구소, 생체공학연구소, 알츠하이머연구소, 마이크로바이옴연구소, 류마티스연구소, IT융합연구소, MJ백신연구소 등 연구소와 인체유래물은행, 뇌조직은행, 오가노이드뱅크가 참여한다.

이왕준 이사장은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번 행사는 명지병원의 연구역량과 성과, 미래비전을 공유하는 자리이다”며, “기존 산하 연구소에 3개 바이오뱅크 연구역량을 더해 진일보한 정밀의료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기반으로 내부는 물론, 외부 연구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연구중심병원의 꿈을 이뤄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양대병원 ‘제11회 감염관리 주간행사’ 개최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윤호주)이 지난 14일 본관 3층 강당에서 ‘제11회 감염관리 주간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감염관리에 대한 지식과 대처방안을 평가하는 ‘감염관리 퀴즈 풀이’, 감염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천을 강조하는 ‘손위생 포스터 공모’, 손위생에 평소 모범을 보여준 직원에게 ‘Best Clean Hands’, 감염 관리에 특별한 활동으로 귀감이 될 수 있는 직원에게 ‘감염 관리 특별상’의 시상과 행운권 추첨 등 경품 행사가 진행됐다.

윤호주 병원장은 “우리는 코로나19라는 대규모 감염병을 겪으면서 마스크와 손위생만으로도 감염예방에 얼마나 큰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며, “병원은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들이 많아 모든 교직원이 기본에 충실하고, 감염관리 매뉴얼과 행동지침을 준수하여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전에는 본관 1층 로비에서 손위생 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감염관리 퀴즈, 손위생 포스터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해 감염관리의 중요성을 알렸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319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비보존, 제일약품, 한국노바티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듀켐바이오, 듀켐바이오, 제일약품, 한국로슈, 휴온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비보존, 제일약품, 휴온스, GC녹십자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