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월 9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대, 가톨릭의대, 고신대, 충북대, 좋은삼선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2-09 23:40:38
기사수정

2월 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 의대-일본 삿포로의대 온라인 세미나 개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윤영욱)이 지난 7일 일본 삿포로의대(Sapporo Medical University)와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고대의대와 삿포로의대는 지난 2019년 전임 학장단의 삿포로 의대 방문을 계기로 학생교류협정과 MOU를 체결했으며, 같은 해 7월 삿포로의대 대표단이 고대의대를 방문해 간담회를 가지는 등 긴밀한 교류를 지속해왔다. 

또 매년 국제호의학술제에 삿포로 의대를 초청하는 등 활발한 학생교류를 이어오며 한국과 일본 양국의 의학교육과 학문진흥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양교 교수 및 연구자 약 200명이 참석했다. 

삿포로의대 국제교류위원회 나오야 마스모리 교수의 사회로 막을 연 이번 행사는 △각 대학 학장 인사말 △학교 주요 현황 소개 △임상실습 프로그램 소개 △자유토론 △마무리 발언의 순서로 진행됐다. 

윤영욱 의과대학장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삿포로의대와 공동 세미나를 열게 되어 매우 기쁘며, 양교의 주요 현황과 성과, 임상실습 프로그램, 자유토론 등 실질적인 프로그램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세미나가 한국과 일본의 의학교육 트렌드를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라며, 미래지향적인 협력 관계를 구상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가톨릭대, 2022년 안전보건 최고경영자과정 신입생 모집

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이하 보건의료경영대학원)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오는 2월 28일까지‘2022년 가톨릭대학교 안전보건 최고경영자과정’신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이번 과정에서는 2022년 시행되고 있는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한 대응 방안과 경영시스템 구축 및 관련사례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또 이번 교육 과정 중에는 국내산업 시찰, 해외연수(코로나 상황에 따라 진행) 및 동호회 등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2022년 가톨릭대학교 안전보건 최고경영자과정’은 3월 24일부터 11월 24일까지 총 22주 과정이며, 매주 목요일 19시부터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소재)에서 진행된다.

입학 신청은 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원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교학팀 방문 또는 이메일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고신대병원, 부산시 제8생활치료센터 방문 ‘의료진 격려하고 생필품 전달’

고신대병원(병원장 오경승)이 9일 부산시 초량동에 위치한 제8생활치료센터 현장을 찾아 근무 중인 의료진을 격려하고, 생활치료센터에 입원치료 중인 환자 및 근무자들을 위한 컵라면과 즉석밥세트 50박스(약 600인분)를 전달했다.


오경승 병원장은 “코로나19 초기 유행시기부터 지역사회 감염 병 확산을 최소화하고 확진자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모두가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하는 날까지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고 말했다. 


◆충북대병원, 모바일 앱으로 진료예약부터 수납까지 ‘스마트 서비스’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이 환자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출시해 진료예약부터 수납까지 스마트 서비스를 대폭 강화했다.

이번에 출시된 환자용 앱은 기존의 홈페이지, 전화, 대면 서비스를 앱 하나로 해결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환자 직관적 UI, 진료예약 및 건강정보, 빠른 수납 등 충북대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환자들의 편의성에 중점을 두었다.

최영석 병원장은 “이번에 공개된 모바일 앱은 환자 여러분이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병원 서비스를 받게 하고자 계획되었다. 앞으로도 환자 중심의 스마트 병원 시스템 구축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충북대병원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좋은삼선병원, 2021 QI 경진대회 개최

좋은삼선병원 코로나19 확산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2021 QI경진대회’를 포스터(서류 심사를 통해 1차 선발된 8개팀)전시회로 대체해 2월 9일 신관 8층 회의실에서 시상을 진행했다.

대상은 11병동 ‘일반외과병동 간호사의 표준화된 간호실무 교육개발 및 적용’ 최우수상은 12병동 ‘간호사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이 수상했다.

이용성 병원장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QI 활동을 꾸준히 수행하며, 의료질 향상 및 환자 안전을 위해 애쓰고 계신 모든 직원 여러분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 앞으로도 병원 직원 여러분들은 QI적 사고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77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비보존, 파로스, 하이퍼,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동국제약, 동아, 메디포스트, 셀트리온, 한국산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메디톡스, 서울제약, 셀트리온, 한국BMS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