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27일 ‘2021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온라인 설명회’ 개최 -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
  • 기사등록 2021-05-27 02:37:48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 이하 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 이하 진흥원)이 5월 27일 ‘2021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은 바이오 메디컬 산업을 견인하는 의사과학자(MD-PhD) 양성을 위해 기초의과학, 자연과학, 공학 분야 등의 융복합 연구를 하는 임상 의사에게 연구 및 학위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2019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는 이 사업에 대한 인지도 확산 및 많은 인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처음으로 기획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표)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① (전공의 연구 지원 사업) 연구에 관심이 있는 전공의에게 임상 수련과 병행하는 연구 방법 교육 및 연구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전공의 수료 후 의사과학자(M.D.-Ph.D.) 진출 지원

   ※ 2019년 사업 착수 이래 매년 50명 선발, 2021년도 5월까지 총 130명 지원

② (전일제 박사학위과정 지원 사업) 기초의과학‧융합과학 분야 전일제(Full Time) 박사학위과정 이수를 지원하여 연구역량을 갖춘 의사과학자 양성

  ※ 2020년 사업 착수 이래 매년 30명 선발, 2021년도 5월까지 총 47명 지원


이번 설명회는 총 2부로 구성됐으며, 1부는 정윤순 보건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의 인사말과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한희철 이사장의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필요성 및 해외 사례’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진흥원 보건산업혁신기획단 한동우 단장이 ‘2021년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추진방향 및 주요 사업’을 소개한다.


2부는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 및 참여자의 사례 발표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기관 참여 사례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 참여자 사례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한국과학기술원,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연세대학교 원주 의과대학 소속 전공의 및 전일제 박사과정생 등이 있다.
이번 행사는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진흥원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복지부 정윤순 첨단의료지원관은 “바이오 메디컬 산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융복합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이 필요하며, 이러한 우수한 인재들이 의과학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의 주관기관인 진흥원 권순만 원장은 “바이오헬스 산업은 전 세계적 감염병 팬데믹 영향과 4차 산업 혁명 대응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에 융합 인재가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특히 의사의 기초의학, 공학, 자연과학 등 분야의 융복합 연구활동은 보건산업의 폭넓은 성장을 촉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의 기반이 잘 다져지고 양질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2021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중 ‘2차 전일제 박사학위과정’ 지원자를 모집 중이다.
올해 선발인원 31명 중 지난 3월 1차로 17명을 선발했으며, 의사면허를 소지한 전일제 박사학위과정 14명을 2차 모집에서 추가로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지원자는 향후 최대 4년간 매년 5,000만 원 이내에서 융합 의과학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서류접수는 오는 7월 9일(금) 17시까지로, 세부내용은 (진흥원 누리집) 또는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 사업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2022년 지원 예정인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전일제 박사학위과정’은 2021년도 10월 중 공고 및 2022년도 2월 선발 예정이다.
전공의 연구지원사업은 연세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원주, 성균관대에서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 중이고, 연구에 관심이 있는 전공의는 컨소시엄 소속 기관을 통해 연구지원사업에 참여가 가능하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242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현재의견(총 1 개)
  • macmaca2021-05-27 22:09:40

    법이나 교과서자격이 없으면, 입시점수!. 왜구잔재대학은 주권.자격.학벌이 없음.

    Royal성균관대(국사 성균관 자격, 한국최고대)와 서강대(성대다음 Royal대 예우)는일류,명문끝. 法(헌법,국제관습법).교과서(국사,세계사)>입시점수 중요.논란必要. 국가주권.자격.학벌없이 임시정부요인 개인설립 국민대,신흥대(경희대),인하대(공대)>완충女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공대만),가톨릭대(醫),항공대 後포항공대,특목대로는 육사,後경찰대,카이스트. 그리고 패전국 일본 잔재로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온 왜구잔재 서울대(100번),왜구 초급대출신 부산대.경북대.전남대.이리농림고 후신 전북대 농대가 기반이며 초급대등 병합한 전북대,왜구 초급대출신 시립대,연세대(일본강점기 연희전문 후신 연세대, 고려대(구한말 서민출신 이용익이 세운 보성전문이 모태, 동학란을 일으킨 천도교 소속이다가, 해방후 친일파 김성수가 인수 고려대로 변경).

    http://blog.daum.net/macmaca/3154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신신제약, 한미, 큐라클, 파로스아이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삼성바이오에피스, 셀트리온, 오펠라헬스케어코리아, 한올, 큐레보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씨월드, 셀트리온, 온코닉테라퓨틱스, 한국GSK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