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청소년들 2명 중 1명이 코로나19 이후 학교생활에 대해 부정적 인식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된 가운데 정확한 실태조사와 해결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이명수(국민의힘/ 충남 아산시갑)의원은 “코로나19가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정확한 실태조사 및 연구를 통해 근본적인 해결방안 모색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성가족부와 통계청에서 지난 25일 발표한 ‘2021 청소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학교생활이 부정적으로 변했다는 청소년은 48.4%였으며 학업 스트레스가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46%로 나타났다.
반면 질병관리청이 지난 3월에 발표한 ‘2020 청소년건강행태조사 통계’에 따르면, 국내 청소년의 건강행태가 2019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이명수 의원은 “여가부·통계청 자료에서는 청소년의 부정적인 변화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지만, 질병청에서 발표한 보도자료만 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건강이 개선돼 코로나의 영향을 피해갔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는 코로나19라는 사회적 변화가 청소년에게 끼친 영향이 조사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정확한 조사 및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미국·영국 등 해외에서도 10대의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는 보고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실제로 현장에서 학생들을 만나보면 학교라는 사회적 공간의 부재로 인해 학생 개개인은 불안감과 우울을 느끼고 있다고 토로한다”며, “미래 세대인 우리 청소년들의 일상을 회복시키는 일이 급선무이다. 이 전에 하루라도 빨리 코로나19가 청소년의 행동·정신건강에 끼친 영향 및 변화에 대해 다각적·구체적인 조사와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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