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회장 민원기, 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가 지난 2월 21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지하2층 컨벤션센터에서 2019춘계학술대회 및 제42차 대의원 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8개 심포지엄과 1개 특강, 1개 통계실습프로그램과 포스터 세션(2018년 협회 학술연구과제 결과발표)으로 진행됐다.
주제별 심포지엄으로 ▲신빙도 조사사업평가 세션=임상화학 및 요검사분과에 대해 분과별 신빙도 조사사업의 경과와 해당 분과별 보고서 및 평가기준을 살펴보고, 올해 변동사항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검사결과 질관리 계획 세션=검사질의 질관리의 이해와 적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검사의 질관리를 검사결과의 품질관리, 검사소요시간 관리, 검사결과 임상활용도 증진 방안의 측면에서 다각도로 살펴봤다.
▲흉수검사 세션=임상적으로 흉수검사가 필요한 질환에 대한 강의와 흉수의 형태학적 검사와 판독, 흉수의 화학검사에 대해 소개했다.
▲CLSI 가이드라인 세션=위험도관리(EP23)와 검사방법간 비교(EP31)에 대한 CLSI가이드라인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현미경 판독검사 실제-신빙도조사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세션=현미경 검사로 직접시행하는 대표적인 검사인 말초혈액혈구세포, 요침사 및 기생충 검사에 대해 실제 신빙도조사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올바른 판독법을 소개해 검사실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국가건강검진길라잡이 세션=국가건강검진 소개 및 평가지표, 공통 및 혈액검사, 소변 및 대변검사에 대해 소개했다.
▲Digital morphology 세션=최근 도입된 Digital blood cell morphology, 요침사 자동화장비 소개 및 자동화된 대변분석 장비에 관한 소개와 최신지견에 대해 제시했다.
▲진단검사의학재단 표준통계프로그램 세션=진단검사의학재단에서 개발, 제공하고 있는 정밀도, 직선성, 감사방법간 비교 평가에 대한 통계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사용법과 해석법을 실습을 통해 배워보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강으로는 서장수(경북대병원) 회장이 ‘병원에서의 혈액관리’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 관심을 모았다.
이외에 런천심포지엄에서는 백세연(서울의과학연구소)선생이 ‘Eat, Play&Shop in Seoul’이라는 강의를 통해 회원들의 문화적인 만족도도 높였다.
민원기 회장은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는 진단검사의 질관리를 위한 한국 최고의 신빙도 조사사업 기관으로 2019년에도 국내 진단검사의학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에 힘쓸 것이다”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지식습득과 학술교류는 물론 회원들의 친목과 화합을 다지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는 지난 2월 25일 충남대병원 노인보건센터 5층에서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하이라이트를 진행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