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백신은 재접종이 필요할까? 수두예방목적 대상포진백신은 접종해도 될까?
대상포진, 일본뇌염, 자궁경부암 백신 등 성인예방접종이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면서 이와 관련된 다양한 질문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순천향대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유병욱 교수는 지난 21일 가톨릭의과대학교 의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대한일반과의사회 2018년 추계연수강좌에서 성인예방접종의 최신지견에 대한 내용들을 소개해 눈길을 모았다.
이 중 대상포진백신과 관련된 주요 Q&A를 소개한다.
Q. 대상포진 백신은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이 가능한가?
대상포진 백신과 인플루엔자 백신을 동시 접종한 경우와 1개월 간격을 두고 접종한 경우의 면역원성이나 이상반응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대상포진 백신제품설명서에는 23가 다당류 폐렴사슬알균 백신과의 동시접종은 금지하는 것으로 설명되어 있다.
또 국내에서는 아직 23가 다당류폐렴사슬알균 백신과 대상포진백신의 동시접종에 대한 식약처 허가사항에 변동은 없다.
다만 일반적인 백신접종의 원칙에 준하여 볼 때, 대상포진과 다른 백신의 동시 접종은 가능하고, 생백신과 생백신간의 사이에는 최소 4주의 간격을 두도록 되어 있다.
Q. 대상포진 백신 재접종이 필요할까?
현재 대상포진 백신은 1회 접종하며, 재접종은 권고하지 않는다. 추후 연구결과에 따라 재접종에 대한 권고가 나올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는 재접종을 권고하지 않는다.
Q. 대상포진 병력이 있는 사람도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나?
대상포진 병력이 있는 사람도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 받을 수 있다. 호주 같은 경우에는 대상포진이 발병한 사람은 적어도 1년 이후에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하도록 권고하기도 한다.
Q. 50세 미만 만성질환자에게 대상포진백신을 접종할 수 있나?
특정기저질환이 있어도 50세 이하 연령에서는 백신접종을 권고하지 않는다.
Q.항암치료중인 환자에게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할 수 있나?
대상포진 백신은 생백신이기 때문에 백혈병, 림프종, 골수나 림프계침범이 있는 악성종양환자나 항암치료를 시행중인 환자의 경우 대상포진 백신접종은 금기이다.
그러나 관해상태의 백혈병으로 최소 3개월이상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를 받지 않는 환자나 고형암의 경우에도 항암치료 종료 후 3개월 이상 경과한 상태라면 대상포진 접종이 가능하다.
Q.수두예방목적으로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해도 되나?
수두예방목적으로 대상포진 백신을 사용하면 안되며, 수두예방을 위해서는 수두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이외에도 유병욱 교수는 다양한 성인예방접종에 대한 다양한 최신지견들을 소개해 적극적인 관심을 모았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