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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건강지수 평가법’개발 - 서울대병원 윤영호 교수팀, 총 158개 자가평가용 항목 구성 - 총 30개 중·고등학교 2,569명 학생 참여 등
  • 기사등록 2018-08-07 11:5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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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윤영호 교수팀이 체계적인 학생건강관리를 위한 ‘학교건강지수 평가법’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평가법은 총 158개의 자가평가용 항목으로 구성됐으며, 개발과정에서 25명의 보건전문가들 인터뷰와 학교보건법 등 관계 법령의 세부내용 검토를 통해 만들어졌다. 


이번에 개발된 평가법은 학교 건강관리 프로세스 전체를 평가하기 위한 ▲정책 및 인프라, ▲계획 및 실현, ▲모니터링, ▲사후계획 수행 등을 다루게 된다.


세부내용 별로는 (1) 학교보건 안전정책 및 환경 (2) 보건 교육 (3) 체육 및 기타 신체활동 프로그램 (4) 영양 서비스 (5) 보건 서비스 (6) 학교 상담, 심리적 및 사회적 서비스 (7) 직원건강 증진 (8) 가족 및 지역 사회 참여 등이 포함됐다.


평가지수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을 위해 총 30개 중·고등학교 2,569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효과성 분석도 진행했다.

학교건강지수 점수와 이들의 실제 건강상태를 비교한 결과, ‘학교 건강예방 프로그램’이 부족한 경우 학생들의 전반적인 ‘일반 건강지수’는 43% 낮게 나타났다. 

또 학교에서 ‘건강 정책’을 제대로 수립하지 않고 있는 경우, 학생 결석률이 19%까지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이같이 해당 평가법을 통한 점수가 높으면 학생들의 신체건강, 정신건강, 사회건강, 영적건강 등과 전반적인 학업 태도를 증진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영호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평가법을 적용하면 각 학교의 학생 건강관리 수준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분야별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교육청뿐 아니라 개별 학교 단위에서도 지속 가능한 학교 건강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학교건강지수 평가법과 효과성에 관한 내용은 최근 국제학술지 ‘학교건강(Journal of School Health)’에 게재됐다.


(표)학교건강지수(School Health Score Card) 구성과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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