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아산병원(병원장 하현권) 방사선종양학과 이상현 치료방사선사가 지난 6월 9일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8 대한방사선치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일간 방사선 빔 출력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도구인 Machine Performance Check(MPC)의 유용성 평가’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해 우수 논문상(Excellent Therapist)을 수상했다.
Machine Performance Check(MPC)는 2016년 강원지역 최초로 도입된 트루빔 방사선치료기에 장착 되어 진 소프트웨어로 방사선치료를 위한 일간 정도관리 항목 중 방사선 출력(output)을 측정 할 수 있는 장치이다.
강릉아산병원은 방사선치료에 이용하는 5개 에너지 광자선과 5개 에너지 전자선을 이용하여 5개월 간 총 80회의 측정을 하여 데이터를 정리했고, 그 결과 기존에 사용하던 빔 출력 측정용 장치와 트루빔에 장착 된 MPC의 일간 빔 출력을 비교 분석하여 MPC의 사용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장비 정도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번에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상현 치료방사선사는 “연구 논문이 다른 전문가들로부터 인정받게 된 점에 매우 의미가 있다”며, “강릉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를 믿고 찾아오시는 환자분들께 정확한 방사선치료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