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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저비용 항공사 소비자 만족도…티웨이, 에어부산·진에어 순 - 평균 3.47점…예약·탑승절차 높고, 기내시설은 낮아
  • 기사등록 2016-08-25 18:47:35
  • 수정 2016-08-25 18:4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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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저비용 항공사 소비자 만족도 조사결과 티웨이 항공이 1위를 기록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국내 저비용항공에 대한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과 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해 국내 저비용 항공사 5개 업체[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16.7. 에어서울 취항으로 현재 운영중인 국내 저비용 항공사는 6개 업체임)]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저비용 항공 이용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20일~ 5월 31일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종합만족도는 평균 3.47점(5점 만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티웨이항공 3.52점, 에어부산 및 진에어 3.49점, 이스타항공 3.45점, 제주항공 3.42점으로 나타났다.

부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항공사 시설과 직원 서비스의 신속성·전문성 등을 평가한 ‘시설 및 직원서비스’(3.54점)와 ‘예약 및 탑승절차’(3.54)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데 반해, 기내 좌석·선반 등을 평가한 ‘기내시설’(3.15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표)저비용 항공 사업자별 소비자 만족도
5-1.jpg

티웨이항공은 특히 ‘시설 및 직원서비스’(3.57점), ‘예약 및 탑승절차’(3.59점), ‘서비스체험’(3.50점)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에어부산은 ‘운항관리 및 점검’(3.32점), ‘기내시설’(3.27점), ‘요금 및 부가혜택’(3.29점) 부문에서 높았다.

저비용 항공 서비스 이용실태에 대한 조사결과, 항공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응답자의 경우 저비용 항공 이용 비율이 낮았고, 대부분의 소비자(92.0%)가 저렴한 요금을 이유로 저비용 항공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저비용항공 서비스 이용실태
5-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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