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 최초 대학 간 공동연구원 설립 10주년…포스텍-가톨릭대 의생명공학연구원 - 과거와 현재, 미래를 공유하는 시간 가져 ‘중개연구의 성공적인 롤 모델’…
  • 기사등록 2015-11-26 14:50:27
  • 수정 2015-11-26 14:52:02
기사수정

포스텍-가톨릭대 의생명공학연구원(원장 : 전신수, 이하 포-가 연구원)이 지난 25일 가톨릭대학교 성의회관에서 ‘포스텍-가톨릭대 의생명공학연구원 설립 1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2005년 개원한 포-가 연구원은 국내 최초의 대학 간 공동연구원으로서, 포스텍의 생명공학 분야의 우수한 연구력과 가톨릭대의 뛰어난 임상노하우를 결합하여 의생명공학분야의 국가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신약 및 첨단 의료기기(기술)의 상용화를 목표로 설립된 기관이다.

이번 10주년 기념행사는 포-가 연구원이 그 동안 쌓아온 공동연구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계획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양 대학 총장을 비롯하여 가톨릭중앙의료원장 강무일 교수, 포스텍 학교법인 강교철 이사 등 40여명의 주요 보직자 및 관계자가 참석했다.

 포스텍 김도연 총장의 축사와 가톨릭대학교 총장 박영식 신부의 격려사로 시작된 행사는 포-가 연구원 원장 전신수 교수와 부원장 박준원 교수의 ‘포-가 연구원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발표로 이어졌다. 발표를 통해 포-가 연구원이 걸어온 발자취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가 연구원은 가톨릭대학교 성의회관 12, 13층에 1,000평 규모의 연구공간을 확보하고, 30억원 상당의 연구용 기자재 등 공동연구 인프라를 구축하여 양 대학 연구 인력 140여명이 다양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줄기세포기반 항암 유전자 치료제 개발’, ‘바이오 로봇용 핵심요소 기술개발’ 등을 연구하는 6개의 프로젝트팀을 비롯해 기타 공동연구 11개팀, 80여명의 교수가 참여하는 14개의 연구회가 운영되고 있다. 또 웹진 ‘POCAPIA’를 연2회 발간하며 양 대학 연구자 및 실험실을 소개하고, 학술활동 및 주요 소식을 활발히 공유한다.

특히 기초생물학, 공학과 의학의 융합을 중시한 ‘면역조절 및 치료제’, ‘생리활성 조절제’, ‘첨단 의료기기 및 제재’, ‘진단/영상기술’ 등 4개 분야에 집중해 다양한 연구 성과를 창출해왔다.

2011년 간질환 치료제의 효능 및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간질환 맞춤형 스마트 나노 의약’(포스텍 신소재공학과 한세광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소화기내과 교수팀)을 개발하기도 했다.

또 2012년에는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해 폐에 전이된 암세포를 완전히 제거하는 치료법(포스텍 성영철 융합생명공학부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전신수 신경외과 교수팀)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6-9.jpg

기존의 치료법은 생존 기간만 연장할 뿐 완치 가능성은 극히 낮았는데, 당시 개발된 신치료법은 전이된 종양을 완치시킬 수 있어 폐암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됐다.

2013년에는 국내 최초로 3D 프린트 기술로 만든 인공기관 이식(포스텍 조동우 기계공학과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종원 성형외과 교수, 김성원 이비인후과 교수팀)에 성공한 바 있다.

태어날 때부터 코와 콧구멍이 없었던 몽골 소년의 인공 코에 3D 프린팅 기술로 만든 ‘맞춤형 기관 및 지지대’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킴으로써 세간의 큰 주목을 끌기도 했다.

 포-가 연구원장 전신수 교수는 “포-가 연구원은 양 대학의 원천기술과 임상연구를 융합하는 중개연구의 거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앞으로 임상연구의 사업화 확대를 추진해 국가 바이오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성공적인 롤 모델로 발전할 것이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한편, 지난해 10월 세계 최초로 완치율 78%에 이르는 자궁경부전암 유전자치료백신을 개발한 포스텍 성영철 교수팀은 현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박종섭 교수팀의 주도로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DNA 치료백신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복지부 등 신약개발을 위한 부처 간 연계지원의 성공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851694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5~6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존슨앤드존슨, 한미약품, 한올바이오파마, 한국GSK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박스터, 신풍제약, 셀트리온, 한국아스텔라스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1일 병원계 이모저모④]국립암센터, 동탄성심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