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골이 테이프, 무턱대고 따라하다간 위험 - 정확한 원인 파악 후 양압기 치료, 자세 치료 등 안전하고 검증된 치료 방법…
  • 기사등록 2015-10-20 18:40:18
  • 수정 2015-10-20 18:40:51
기사수정

최근 코골이 치료에 대처방법으로 테이핑이 많이 언급되고 있는데, 일반적인 치료법에 비해 다소 흥미로운 코골이 테이프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코골이 테이프 치료법은 테이프로 입을 막고 자는 방법으로 우선 수면무호흡이 없는 단순 코골이를 위한 방법임을 알아야 한다. 코골이 테이프를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면다원검사를 통한 수면무호흡증의 유무 확인
수면무호흡이라는 것은 수면 시 숨을 안 쉬는 것이 아니라 수면다원검사 상 코골이가 있으면서 수면 중 산소 포화도 저하 및 뇌파 문제가 발생 시 진단이 이루어지므로 우선 수면다원검사를 하지 않으면 본인의 코골이가 수면무호흡을 동반 했는지 아닌지 여부를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수면다원검사를 통한 확인이 필요하다.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뇌숨골 기능 저하, 폐 기능 저하, 횡경막 기능저하, 기도 협착 등이 있다. 원인이 이처럼 다양하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입을 막으면 위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폐기능이 약한데 입까지 막는다면 호흡기능 자체를 떨어뜨리게 돼서 위험하게 되는 것이다.

또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의 경우에도 뇌에서 호흡신호가 나오지 않아서 수면무호흡이 되는 경우인데, 이 경우에도 입을 막게 되면 당연히 매우 위험하다.

◆수면무호흡증이 없더라도 측면으로 자면서 사용해야 안전
수면무호흡증이 없더라도 코골이 테이프 사용 시에 정면으로 잘 때에는 혀가 뒤로 밀려 기도를 막을 수 있으므로 꼭 옆으로 잘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옆으로 잘 경우 혀가 빠지면서 기도를 확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면으로 자게 되는 경우 호흡이 거칠어지고, 그로인해 테이프가 떨어질 수 있다. 계속 옆으로 자면 허리에 또 다른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베개 등을 이용해서 허리에 부담을 덜어주면서 사용해야 한다.

◆안전하고 검증된 코골이 치료법은? 양압기 치료만이 유일한 안전하고 검증된 치료법
코골이는 물론이고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은 양압기 치료가 우선이다. 양압기는 유일하게 그 효과를 입증시킨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으로 미국 외 여러 선진 국가에서는 양압기 치료를 코골이와 수면호흡장애 치료의 첫 번째 방법으로 시행하고 있다.

양압기 치료는 마스크를 통해 공기를 인위적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좁거나 막힌 기도 공간을 확보하여 산소 포화도를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안정된 호흡을 계속 유지시켜 준다.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은“양압기 만이 유일하게 7년 이상 치료 시 심혈관 합병증 예방이 입증된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이다”며 “코골이 치료는 반드시 수면전문센터에서 진행하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한 뒤에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며, 코골이 테이프 방법을 무작정 따라 하기 전에 본인의 코골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알맞은 치료 방법을 선택하여 안전하고 검증 된 치료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533396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건의료노조, 127개 의료기관 쟁의조정 신청 완료…7월 24일 총파업 예고
  •  기사 이미지 [6~7월 제약사 이모저모]베이진, 신신제약, 한국머크, 티디에스팜,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6월 제약사 이모저모]목암생명연, 바이엘, 엔지켐생명과학, 한국로슈, 한국머크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