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동차보험 만족도, 온라인‘하이카다이렉트’·오프라인‘동부화재’최고 - 가격이 중요하면 온라인 보험, 서비스 품질을 고려하면 오프라인 보험
  • 기사등록 2014-08-10 13:58:51
  • 수정 2014-08-10 14:00:00
기사수정

자동차 운전자라면 누구나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이 보험사별, 가입 채널별로 소비자들이 느끼는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표적인 자동차보험 7개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만족도를 조사했다.

조사대상 7개사 운영 형태는 온라인(하이카다이렉트 및 AXA다이렉트 2개사), 오프라인(현대해상 1개사), 온라인 및 오프라인 겸업(삼성·동부·LIG·메리츠 4개사) 등이다.

자동차보험 가입자 3명 중 1명이 선택할 정도로 성장세인 온라인 자동차보험 중에는 하이카다이렉트의 만족도가 3.63점(5점만점)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삼성화재(3.61점), 동부화재(3.60점) 순으로 나타났다.

(표)온라인 자동차보험 서비스 만족도                    
0-8.jpg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오프라인 자동차보험은 동부화재가 3.64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현대해상(3.63점), 삼성화재(3.61점)가 그 뒤를 이었다.
(표)오프라인 자동차보험 서비스 만족도
0-7.jpg

가입채널별로는 온라인 보험이 종합만족도 3.53점으로 오프라인 보험 3.56점에 비해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온라인 보험이 가격 면에서는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전문성·고객지향성 등의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오프라인 보험에 뒤졌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의 대표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는 ‘긴급출동서비스’는 현대해상이 3.92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삼성화재(3.91점), 동부화재(3.85점) 순이었다.

(표)긴급출동서비스 업체별 만족도
0-9.jpg
0-9.jpg

한국소비자원은 우리나라 세대 당 자동차 보유대수가 약 1대로 자동차보험이 국민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는 ‘보편적 보험’인 만큼 앞으로도 합리적인 자동차보험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자동차보험에 관한 자세한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 sumer.go.kr)’ 내 ‘일반비교정보’란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0764665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