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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결손 해소 위한 이행계획(로드맵) 마련,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 전면 도입 등 - 2002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및 대응 전략 발표
  • 기사등록 2022-07-11 12: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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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 수준 및 학교생활 행복도 등이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같은 내용의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지난 6월 14일 발표했다.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과별 성취수준

교과별 성취수준은 모든 교과에서 전년과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지만 고등학교 국어의 3수준(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64.3%로 전년 대비 5.5%p 감소했다.

▲성별 성취수준

성별 성취수준은 중·고등학교 모두 여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남학생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3수준(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중‧고등학교 국어, 영어 교과 모두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다. 

1수준(기초학력 미달)의 경우는 여학생이 중‧고등학교 모든 교과에서 남학생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차이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차이는 중학교 모든 교과와 고등학교 수학 3수준(보통학력) 이상 비율에서 대도시가 읍면지역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수준(기초학력 미달)의 경우는 중학교 국어, 영어, 고등학교 모든 과목에서 대도시와 읍면지역이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지만 중학교 수학에서 읍면지역이 대도시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학교생활 행복도

성취도 평가와 병행해 설문으로 조사한 학교생활 행복도(심리 적응도, 교육환경 만족도)는 2013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코로나19 상황 이후 감소했다. 2021년에도 전년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 

이번 설문을 통해 조사한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자신감, 가치, 흥미, 학습의욕)은 전년 대비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중학교 수학의 정의적 특성 ‘높음’ 비율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속한 회복 위한 3가지 제언 

학계 전문가 및 현장 교원들의 의견 수렴 결과(2022.5.),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지난 9월에 시행되어 ‘교육회복’을 위한 정책적 지원(2021.8월~) 성과 등을 점검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등교수업이 확대된 2021년에도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수준의 학사 운영이 이루어지지 못해 학습‧심리‧정서 등 단기간의 회복에는 어려움이 있었다고 진단했다.

조속한 회복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방과후학교 등을 연계한 맞춤형 교과학습 지원, △읍면지역 등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학습 경험 기회 확대, △개별 학생의 불안‧우울 등을 극복하기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 등이 적기에 제공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른 대응 방안

교육부는 이번 성취도 평가 및 설문조사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학습뿐만 아니라 심리·정서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결손을 해소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책 과제를 발굴하여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2021년 9월 이후 추진된 교육회복 정책 효과성 분석 및 현장의 요구사항 수렴 등 상향식 정책과제 발굴을 토대로 중장기 교육결손 해소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 책임 이행을 위해 지원대상 학생 선정 방안, 전담교원 배치 방안, 맞춤형 학습 지원 방안 등의 내용을 담은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결손이 누적되지 않도록 즉시 시행이 가능한 효과적인 방법부터 적기에 지원하고, 성취도 측정을 위한 진단 체제 개선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기초학력 보장 강화

학년 초 정밀한 진단을 통해 학습지원대상을 선정하고, 즉각·종합·전문적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기초학력 부족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어, 수학 등 교과 수업에 2명의 교(강)사를 배치하는 협력수업 운영 학교를 확대하여 기초학력 부족 학생에 대한 즉각적인 보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고, 학교 내 다중지원팀(교감, 담임‧상담‧특수‧보건교사 등)을 구성·운영해 인지·정의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종합적인 교육적 처방을 제공한다.

또 모든 교육지원청에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설치(193개소/176개 교육지원청·17개 시도교육청)하여, 학교 단위 지원만으로 결손이 보정되지 않는 경우 전문 인력을 활용한 학습 및 심리·정서 회복을 집중 지원한다.

◇국어 교과 특성을 반영한 학생 활동 중심 교수·학습활동 강화

▲생각 공유 통합적 의사소통 중심 교수·학습 활동 활성화

학교가 일상을 회복하고 있다. 

이에 국어 교과 수업 중 함께 지문을 읽고, 글쓰기·토의 등을 통해 생각을 공유하는 통합적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을 활성화한다.

에듀넷·티-클리어, 교육과정 핵심교원 연수(2022.7~8월) 등을 통해 성취기준의 융합적 재구성을 통한 실질적인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학습 사례를 공유·확산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한다.

(표)언어기초 및 미디어 문해력 함양을 위한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안) 

▲디지털 매체(미디어) 문해교육 강화 등 

디지털 확산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해 학교교육과정 연계 의무화, 학생·학부모·교원 참여형 매체(미디어) 교육 지원 확대 등 디지털 매체(미디어) 문해교육을 강화한다.

또 지역 내 대학, 학교, 미디어 전문기관 등과 미디어 교육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온라인 통합지원포털 ‘미리네’를 통해 교수·학습자료 등의 제공을 확대한다.

▲인문·독서교육 활성화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과 문제해결력, 종합적인 읽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문·독서교육을 활성화한다.

변화하는 독서 환경에 맞추어 민간과의 협업을 통한 온라인 독서 활동을 지원하고,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reading.ssem.or.kr 등)을 고도화(~2024)하여 학생 맞춤형 독서정보를 제공한다.

또 생활 속 독서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생활 중심 인문·독서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확산한다.


◇수학 교과 자신감 회복을 위한 지원 강화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회복 및 성공경험 제공을 위해 ‘(가칭) 학생 수학학습 성공경험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시도교육청과 함께 추진한다.

또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수학적 역량을 함양하고 실생활 중심의 유의미한 수학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한다.

(표)수학과 학습 흥미도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 개선 및 과목 신설(예시)

◇정규 수업 보완 강화

▲학교 운영 역량 강화 지원 등 

고교학점제 도입 추진에 따라 고등학교 국어, 수학 영어 공통과목에 대한 책임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별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운영하고, 학교의 운영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소규모(수준별) 국어·수학 맞춤형 교과 학습보충 확대 등 

학습 결손이 누적되지 않도록 방과후·방학 중 교(강)사 ‘교과보충 프로그램’ 및 교·사대 등 ‘대학생 튜터링’을 통한 소규모(수준별) 국어·수학 맞춤형 교과 학습보충을 확대한다.

또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내실화하고,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참여에 소외되지 않도록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

읍면지역 학생들의 학습결손 보충 및 교육회복 지원을 위해 교수·학습 접근성을 강화하고 학습 동기 및 학습 의욕 향상을 위한 진로체험 및 상담 기회를 확대한다.

▲비대면 ‘대학생 튜터링’ 활성화 등 추진 

읍면지역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비대면 ‘대학생 튜터링’을 활성화하고, 향후 민간·공공의 콘텐츠 등을 한 곳에서 이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디지털 교수‧학습 통합플랫폼’을 구축한다.

▲진로체험지원센터 역량 강화 등 

지역 간 진로체험 기회 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청 진로체험지원단 운영을 통해 진로체험지원센터(222개소)의 역량을 강화하고, 읍·면·도서벽지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 프로그램[(2022년) 진로체험버스(1,000개교), 대학 진로탐색캠프(150개교 6,000명), 원격영상 진로멘토링(2,000회) 운영 예정]을 운영한다. 

▲원격 화상자문시스템…전문적 상담 제공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열악한 지역(지방 소도시 및 도서벽지 등)에서 심리·정서적 원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원격 화상자문시스템(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정신과 전문의의 자문을 실시간 지원)을 통한 전문적인 상담을 적기에 제공한다. 


◇심리ㆍ정서적 지원 강화

심리·정서적 부적응 등으로 학습에 곤란을 겪는 학생의 진단·지원을 위해 사회・정서적 역량 및 학습 준비도 등에 관한 진단 도구를 제공한다.

▲학교부적응 등 위기학생 심리·정서적 안정 지속 추진 

학교부적응 등 위기학생이 심리·정서적 안정을 통해 학업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사안별(학교부적응(관계문제, 게임 과몰입 등), 정서문제(우울, 애도상담 등), 학교폭력 등) 학교·학급단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보급(2022.하)하고, 전문상담교사의 증원 등도 지속 추진한다.

▲‘학생성장통합지원 방안’ 마련 

학교에서 경제적․가정적 요인, 학교 폭력 및 부적응, 기초학력 부진 등 학생 성장을 저해하는 각 요인별 문제점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가칭) 학생성장통합지원 방안’(교육복지+기초학력+위기아동 발굴․지원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전환 및 향후 일정

올해부터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를 전면 도입(2022.9월)해 희망하는 모든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평가 대상도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는 컴퓨터 기반 평가시스템에서 평가 시행 날짜, 응시 교과 등을 학급 단위로 신청하여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정밀한 학업성취정보 제공을 목표로 하되, 평가 결과는 학생·학부모·교사만 활용하도록 하여 평가 결과를 통한 서열화도 철저히 차단한다.

▲2025년부터…맞춤형 교육콘텐츠 제공 지원 등 

2025년부터는 ‘디지털 교수·학습 통합플랫폼’과 연계한 인공지능(AI)기반 학력진단시스템을 구축하여 개별 학생의 수준 및 결손 부분 등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맞춤형 교육콘텐츠를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교육결손 해소를 위한 중장기 이행 방안’ 마련 추진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결손과 교육 격차 문제는 긴 안목으로 국가적 역량을 결집해 풀어나가야 할 문제이다.


교육부는 ‘교육회복 정책 성과분석’ 및 ‘코로나19 대응 종단조사(2021~2023)’를 토대로 학습(교과역량, 수업태도), 사회‧정서, 정신‧신체건강 등 ‘교육결손 해소를 위한 중장기(2023~2025) 이행방안’(가칭 교육결손 해소 지원방안)을 마련(2022.10월 발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2023~2027)’을 수립(2022.8월 시안 발표)해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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