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2월 건강강좌1 - 건국대, 순천향대부천, 이대목동, 분당차, 한림대성심, 한양대병원
  • 기사등록 2018-12-05 11:04:45
  • 수정 2018-12-05 11:09:56
기사수정

겨울이 되면서 만성질환부터 다양한 계절별 질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주요 대학 및 대형병원들은 환자들에게 사전에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건강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12월을 맞아 진행중인 건강강좌들을 소개한다.


◆이대목동병원 심장혈관센터, 고혈압 건강강좌
이대목동병원 심장혈관센터(센터장: 편욱범)는 5일(수)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이 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고혈압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고혈압! 건강한 혈압은 삶의 에너지입니다’를 주제로 한 이번 건강강좌는 ▲가정혈압의 중요성(편욱범 순환기내과 교수) ▲고혈압의 치료-약물, 운동요법(이정은 순환기내과 교수) ▲고혈압과 심부전(김경진 순환기내과 교수) ▲고혈압의 영양관리(강병진 영양사) 등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선착순 50명까지 무릎담요도 제공됐다.


◆분당차병원 ‘부인암, 바로 알면 이긴다’ 건강강좌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 암센터는 오는 10일(월)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이 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부인암, 바로 알면 이긴다’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는 ▲부인암 로봇수술 치료(부인암센터 정상근 교수) ▲부인암 재발환자의 치료(부인암센터 박현 교수) ▲임신력 보존하는 부인암 치료와 치료 후 임신법(부인암센터 주원덕 교수) ▲수술 후 림프부종 관리(재활의학과 서미리 교수) ▲성공적인 부인암 면역치료(부인암센터 하형인 전문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찬 부인암센터장은 “최근 결혼연령이 늦어지고, 식생활이 서구화됨에 따라 젊은 부인암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지만, 부인암의 경우 조기발견해서 치료하면 임신도 가능할 정도로 치료성적이 좋아지고 있다”며, “이번 강좌를 통해 부인암의 예방은 물론 자가진단 및 치료, 관리방법까지 환자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 부인암에 관심 있는 환우 및 가족,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문의 : 분당차병원 부인암센터(031-780-6191).


◆한림대성심병원 ‘건선 바르게 알기’ 건강강좌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오는 10일(월)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본관 4층 한마음홀에서 ‘건선 바르게 알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건선환자의 삶의 질 증진을 위해 대한피부과학회 이사장 및 대한건선학회 회장을 역임한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피부과 김광중 교수가 ‘건선의 원인, 증상 및 올바른 치료·관리법’에 대해 강의한다.

김광중 교수는 “건선은 장기적이고 꾸준한 치료, 즉 순응도 관리가 중요한 만성피부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정보에 의해 치료를 중단하는 환자비율이 높은 질환이다”며, “이번 강좌를 통해 올바른 정보와 치료법이 건선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건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건선교실은 2013년부터 건선환자를 위해 대한건선학회에서 제공하는 건선환자 교육프로그램이다.

건선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건선을 다른 피부질환으로 오인하거나 잘못된 치료정보에 의해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가 많다. 또한 건선은 극심한 가려움증이 있으며 붉은 발진과 하얗게 떨어지는 각질 때문에 전염될 수 있다는 잘못된 편견으로 환자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크다.
이번 건강강좌는 건선환자를 비롯해 건선에 관심이 있는 사은 누구나 사전등록 없이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강의 후에는 건선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도 갖는다.

기타문의 : 한림대성심병원 피부과(031-380-3765)


◆한양대병원 ‘위식도역류질환과 기능성 소화불량’주제
한양대학교병원은 오는 10일(월) 오후 4시 본관 3층 강당에서 ‘위식도역류질환과 기능성 소화불량’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건강강좌는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 이사장인 한양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이오영 교수가 ‘소화기 기능성질환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강의할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는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의 ‘소화기 기능성질환 바로 알기’ 사업의 일환으로 ‘위식도역류질환과 기능성 소화불량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강좌는 소화기 질환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며,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건국대병원, 혈관질환, 식도역류질환, 대장암 건강강좌
건국대병원(병원장 황대용)은 우선 10일(월)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이 병원 대강당(지하 3층)에서 혈관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10일 건강강좌는 건국대병원 대동맥혈관센터장 김준석 교수가 ‘혈관질환이란 무엇인가?’, ‘혈관질환 예방법과 치료법’ 등에 대해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의 이후에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또 11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이 병원 대강당(지하 3층)에서 위-식도역류질환과 소화불량증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11일 건강강좌는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김정환 교수가 위-식도역류질환에 대해 강연을 진행하고, 이어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성인경 교수가 소화불량증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이어 14일(금)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이 병원 대강당(지하 3층)에서 대장암센터 정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14일 건강강좌는 건국대병원 대장암센터 황대용 교수가 대장암의 수술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이어 건국대병원 비뇨의학과 백성현 교수가 건강한 성생활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강의 이후에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이번 강좌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문의 : 건국대병원 대표번호(1588-1533)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지역 주민을 위한 건강강좌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우선 ▲‘코골이 검사와 치료’는 10일(월) 오후 4시 순의홀(별관 지하 1층), ▲‘대장암 교실’은 12일(수) 오전 11시 외과 회의실(본관 8층 82병동), ▲‘황사, 미세먼지’는 18일(화) 오후 12시 30분 호흡기 회의실(본관 2층), ▲‘분만법·산전체조·수유 등에 대한 교육’은 22일(토) 오후 3시 분만실(본관 5층), ▲‘뇌졸중과 뇌혈관내치료’는 27일(목) 오후 1시 30분 신경외과 외래교육실(본관 2층)에서 개최된다.
건강강좌는 사전 접수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58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