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HAS시스템으로 의료기관 경영상태 진단 및 전략 수립 - 진흥원 의료기관 경영분석 정보제공
  • 기사등록 2013-05-09 08:36:31
  • 수정 2013-05-09 08:38:57
기사수정

병원의 경영실태를 분석해주는 것은 물론 지역별 경영실태 경영수지 예측 등 의료기관의 경영 상태를 일목요연하게 분석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의료기관 회계기준 시스템(HAS System; Hospital Accounting Standards System)이 개발되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고경화 이하 진흥원)은 의료기관이 필요한 경영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의료기관 회계기준 시스템(HAS시스템; Hospital Accounting Standards System) 구축을 완료하고 5월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의료기관 회계기준 시스템(HAS시스템)은 의료기관의 경영 상태를 일목요연하게 분석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적 경영분석 시스템이다.

 

의료기관 회계기준 시스템은 △경영실태분석 △지역별 경영실태분석 △경영수지 예측 등의 의료기관 경영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 '경영실태분석'은 12가지 주요 경영지표를 의료기관 회계기준 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100병상당 월평균 의료수익/의료수익 순이익률/의료수익증가율/타인자본의존도/고정장기적합률/총자본투자효율/인건비 투자효율/총자본회전율/재고자산 회전율/조정환자수 증가율/100병상당 인력/100병상당 일평균 조정환자수)


'지역별 경영실태분석'은 주요 경영지표를 전국 16개 시도별 시군구별로 비교해 볼 수 있다.

 

'경영수지예측'은 경영수지 예측을 의료기관의 경영전략 수립에 따라 다양한 시나리오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참여 방법은 의료기관 회계기준 시스템에 접속하여 회계자료를 업로드하면 실시간으로 주요 경영지표 조회가 가능하며 요청 시 상세한 경영분석 보고서를 개별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진흥원 의료정책팀 이윤태 팀장은 "의료기관 회계기준 시스템은 개별 의료기관의 경영상태를 진단함과 동시에 경영개선을 위한 전략 수립도 가능한 시스템이다. 따라서 의료기관이 스스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자구책을 마련할 수 있는 도구로 많은 활용이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681046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쏘시오, 한국머크, 한국애보트,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비보존제약, 비씨월드제약, 암젠코리아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셀트리온, 온코닉테라퓨틱스, 티움바이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