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심미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저작 기능과 발음 구사, 안모 유지, 턱관절 균형 등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
그런 만큼 치아 건강이 악화하면, 삶 전반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동탄 연세선이고은치과 신문영(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회원) 대표 원장은 “대표적으로 치주질환이나 노화, 사고 등으로 자연치아를 상실하면 저작력 저하, 영양 섭취 곤란, 발음 문제, 외모 변화 등 다양한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상실한 치아를 수복하지 않으면, 주변 치아가 이동하거나 잇몸뼈가 약해질 수 있다. 각종 치주질환에도 취약한 상태가 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임플란트
이때 자연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회복할 수 있는 치료에는 임플란트 시술이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심고, 그 위에 임플란트 보철물을 올려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동시에 회복하는 치료다.
신문영 원장은 “임플란트에는 앞니 임플란트,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고난이도 임플란트, 임플란트 재수술 등 다양한 임플란트 종류가 있으므로, 환자의 구강 상태와 치아 상실 위치에 따라 개인별 맞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앞니 임플란트
앞니는 미소와 발음을 결정하는 핵심 부위다.
이에 치주질환이나 외상 등으로 앞니를 상실하면 심미적 스트레스가 크고, 기능적으로도 불편함이 크다.
따라서 앞니 임플란트는 단순한 기능 회복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심미성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문영 원장은 “시술 전 구강검진과 3D-CT 촬영을 통해 잇몸뼈 상태와 치아 배열을 확인한 후, 이를 기반으로 한 모의 수술로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각도를 결정해 실제 수술에 반영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안전하고 성공률 높인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최첨단 3D 컴퓨터 모의 수술을 통해 개인 맞춤형 가이드를 제작한 후 진행하는 방식이다.
식립 위치와 각도, 신경 위치 등을 미리 분석해 최적의 결과를 설계할 수 있다.
신문영 원장은 “최소 절개로 진행되어 통증, 출혈이 적으며, 회복 속도도 빨라 고혈압이나 당뇨 등 전신질환이 있거나 고령 환자에게도 적합하다. 구강스캐너로 빠르고 정확하게 인상을 채득할 수 있어, 신속하고 편안한 치료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고난이도 임플란트
고난이도 임플란트에는 전체 임플란트와 뼈이식 임플란트가 있다.
치아가 거의 없거나 모두 손실된 경우 시행하는 전체 임플란트는 위아래 치아 교합을 새롭게 형성해야 하므로, 수술 난도가 높다.
신문영 원장은 “따라서 임플란트 식립 단계부터 최종 보철까지 고려한 Top-Down 치료 계획이 필수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뼈이식 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는 잇몸뼈 양이 부족한 경우 진행한다.
자가골, 합성골, 동종골, 이종골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치조골이식술이나 상악동거상술을 시행해, 잇몸뼈를 보강한 후 임플란트를 심는다.
◆임플란트 재수술
임플란트 재수술은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생기거나 흔들림, 보철물 파절 등이 발생한 경우 필요하다.
첫 수술보다 더 까다로운 과정인 만큼, 실패 원인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맞춤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주위염이 있는 경우에는 염증을 먼저 치료한 뒤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원인에 따른 맞춤 치료가 이뤄져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
신문영 원장은 “임플란트는 환자의 구강 상태와 치아 상실 범위를 정밀하게 진단한 뒤 1:1 맞춤 계획에 따라 수술해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며, “임플란트는 오스템, 네오임플란트 등 다양한 제품군이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보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선택 시에는 저렴한 임플란트 가격, 비용으로 유명한 곳보다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의료진과 정밀 진단 장비, 체계적인 사후 관리 시스템을 갖춘 잘하는 곳을 추천한다.”라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