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주요 인물동정]고려대구로, 경상국립대, 분당서울대, 여의도성모, 전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6-30 08:00:03
기사수정

6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고려대구로병원 오석경 교수, 대한신경근연구학회 최우수초록상 수상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원장 민병욱) 마취통증의학과 오석경 교수가 최근 개최된 ‘2025년 대한신경근연구학회 춘계 학술대회 30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깊은 신경근 차단이 척추수술을 받는 노인 환자에서 척추 주변 근육과 섬망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deep versus moderate neuromuscular block on paraspinal muscle pressure and postoperative delirium in elderly patients undergoing lumbar spine surger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이라는 주제의 연구 결과로 ‘최우수초록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연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마취통증의학과 김효성 교수, 신경외과 함창화 교수와 공동 수행했다.


오석경 교수는 “수술 후 섬망은 인지 기능 저하뿐 아니라 입원 기간 연장, 기능 회복 지연, 사망률 및 의료비 증가와 직결되는 중대한 합병증으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연구는 마취 중 비교적 간단한 중재를 통해 섬망 발생을 줄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임상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코로나19와 의료대란이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연구에 함께해준 동료 의료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고령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경상국립대병원 안성기 병원장,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 동참

경상국립대학교병원 안성기 병원장이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안성기 병원장은 “경상국립대병원은 경남권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 저출생 및 고령화 등 인구문제에 대응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인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분당서울대병원 김연욱 교수, 한국인 최초 미국흉부학회 폐암 부문 ‘신진 연구자 업적상’ 수상

분당서울대병원 호흡기내과 김연욱 교수가 지난 5월 16일부터 21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2025 미국흉부학회 국제학술대회(ATS 2025)’에서 한국인 최초로 폐암(Thoracic Oncology) 부문 ‘신진 연구자 업적상(Early Career Achievement Award)’을 수상했다.

1905년 창립된 미국흉부학회(ATS)는 약 1만 6,000명의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는 세계 최고 권위의 호흡기질환 학회로, 폐암을 포함한 주요 호흡기질환 분야에서 진료 및 연구의 세계 표준을 선도하고 있다.

김연욱 교수가 수상한 신진 연구자 업적상은 연구 성과는 물론 국제적 영향력까지 모두 갖춘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명예로운 상으로, 글로벌 학계가 해당 연구자를 차세대 리더로 공식 인정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폐암 연구로 이 상을 수상한 한국인은 김연욱 교수가 처음으로, 이번 수상은 국내 폐암 연구의 국제적 위상을 한층 높인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김연욱 교수는 “폐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한 조기진단 체계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한국 및 동아시아처럼 비흡연 폐암의 비중이 높은 지역에서는 그에 맞는 맞춤형 검진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효과적인 검진법과 치료 전략을 제시해 생존률을 높이고, 더 많은 폐암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여의도성모병원 림프종센터 김동윤 교수, ADP 국가공인 데이터 분석 자격 취득

여의도성모병원 림프종센터 혈액내과 김동윤 교수가 최근 ‘ADP(Advanced Data Analytics Professional)’ 국가공인 데이터 분석 자격을 취득했다.

ADP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공동 주관하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 국가공인 자격이다.

ADP는 데이터과학 분야의 유일한 국가공인 자격증이며 데이터 분석업계에서 권위있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다. 


복잡한 의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기반의 통계적 해석과 예측 모델링 역량을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자격이다.

김동윤 교수는 “앞으로의 혈액암 치료 패러다임은 근거 중심 의학을 넘어 AI를 접목한 데이터 기반 정밀의학이 이끌어 갈 것”이라며, “이번 ADP 자격 취득을 계기로 환자 맞춤형 치료 전략과 예후 예측, 신약 반응 분석 등 보다 정밀한 의료를 실현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장애인구강진료센터 이준례 교수 복지부 장관 표창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양종철)은 전북권역장애인구강진료센터 이준례 교수가 장애인들의 건강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제80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준례 교수는 “치과 진료가 상대적으로 불편할 수도 있는 장애인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고민하고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며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의 구강 건강을 개선하고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84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한국다이이찌산쿄, 한미약품,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신신,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머크, 알피바이오, 지씨셀, 큐라클 등 소식
000); })(jQuery)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