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강원대, 삼성서울, 일산백, 춘천성심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5-12 23:30:04
기사수정

5월 1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원대병원-춘천성심병원-강원소방본부, 협력체계 구축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남우동)과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병원장 이재준) , 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승룡)가 지난 9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중증·응급심뇌혈관질환 진료협력 네트워크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심뇌혈관질환 환자의 신속한 이송과 적정시간 내 치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지난 2024년 12월 영동권에서 진행된 협약(강원대학교병원, 강릉아산병원, 삼척의료원, 속초의료원)에 이어, 강원권역 내 ‘중증·응급심뇌혈관질환 진료협력 네트워크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기관 간 협약 체결이 완료됐다.


강원대병원 남우동 병원장은 “강원소방본부와 춘천성심병원과의 협력을 통해 신속한 환자 이송은 물론, 환자 수용과 적절한 처치까지 체계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환자의 예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춘천성심병원 이재준 병원장은 “급성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은 치료의 골든타임 확보가 핵심인 질환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필수적이다. 이번 협약은 치료 환경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 큰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


◆삼성서울병원 사용적합성평가센터-한국리서치, 사용적합성 업무협약 체결

삼성서울병원 사용자적합성평가센터와 ㈜한국리서치가 지난 7일 의료기기 사용적합성(Usability) 분야의 전문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한 K-의료기기들의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양 기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의료기기 업체들이 미국 등 현지에서 사용적합성평가를 수행할 때 해외 기관이 아닌 국내 기관과 준비하고 진행함에 따라 기존의 어려움을 해소하여 양질의 신속한 평가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 기관은 특히 국내 의료기기 인허가 과정과 동시에 해외 주요 국가에서의 인허가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협력 프로세스를 고도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서울병원 사용자적합성평가센터 조양현 센터장은 “국내 의료기기 업체들의 해외 인허가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해외 업체보다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하고 경쟁력 있는 국내 전문 평가 기업과의 협업을 모색하고 있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의료기기 업체들에게 국내와 해외 인허가를 같이 지원할 수 있게 되어 K-헬스케어 산업 전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산백병원, ‘경기북부 무전극선 심박동기 최다 시술’ 기념식 개최

일산백병원 심장혈관센터가 지난 9일 박준석 진료부원장을 비롯해 심장혈관센터 남궁준, 오현정, 조성우, 고규용, 김성은 교수가 참석한 가운데 경기 북부 지여겡서 무전극선 심박동기 최다 시술과 교육훈련센터 지정을 기념하는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 병원은 이번 훈련센터 인증을 통해 무전극선 심박동기 시술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는 ‘Center of Excellence(우수 의료기관)’로서의 자격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남궁준 교수는 “심박동기 전극이 통과하는 혈관이 좁아 기존 심장박동기 삽입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무선 심박동기가 유용한 대안이 되고 있다”며, “시술 후 회복 속도가 빠르고 합병증이 적어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749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국제약, 멀츠, 온코닉테라퓨틱스,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 동화약품, 셀트리온, 한소제약, 현대ADM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한미약품, 한국MSD, GC녹십자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