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1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한림대학교, 부천성모, 전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3-13 19:30:03
기사수정

3월 1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미래의료리더십포럼 최고위과정’ 제2기 입학식 개최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원장 윤석준)이 지난 11일 고려대학교의료원 고영캠퍼스에서 윤석준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장, 안형진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부원장, 김철중·양성일 미래의료리더십포럼 공동대표, 이민우 미래의료리더십포럼 부대표, 강도태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특임교수 등 주요 인사들과 최고위과정 멤버 총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의료리더십포럼 최고위과정 제2기 입학식을 개최했다.

제2기 미래의료리더십포럼 최고위과정은 총 15주간 진행되며 인공지능(AI)과 의료기술을 보건의료 정책에 효과적으로 접목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비전을 공유하는 장이다. 


이번 과정은 혁신적 사고와 전략적 리더십을 갖춘 미래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들을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강사진으로는 ▲권덕철 前보건복지부 장관 ▲김진영 화성의과학대학교 총장 ▲김경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한정환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장 등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해 전문 실무지식과 글로벌 트렌드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윤석준 보건대학원장은 “이번 과정은 디지털 전환과 혁신적인 기술을 보건의료 정책에 접목하는 중요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멤버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보건의료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부천성모병원, 로봇수술 최신 지견 공유 심포지엄 개최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김희열)이 제4세대 다빈치 Xi 시스템 도입 약 2년만에 1,000례를 돌파한 기념으로 13일 이 병원 옴니버스에서 최신 로봇수술 술기에 관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부천성모병원 로봇수술 관련 의료진 약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외 로봇수술 최신 동향 및 발전 방향 등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전북대병원, 환자중심 의료서비스에 기여한 우수 직원 및 부서 선정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양종철)이 13일 본관 3층 온고을홀에서 2024년 4분기와 2024년 한 해 동안 친절한 자세로 열정을 다해 근무한 직원을 각각 선정하고 포상했다. 

2024년 4분기 최우수 친절직원에는 외부고객의 추천으로 간호부 김해리, 고지희 간호사, 내부고객의 추천으로 진료행정과 김미리 간호사, 협력업체 이금희 직원이 각각 선정됐으며, 2024년 4분기 열정직원에는 약제부 윤보현 약사, 2024년 4분기 우수의료진에는 소화기내과 이승옥 교수가 선정됐다. 


2024년 올해의 최우수 친절직원에는 외부고객의 추천으로 혈액종양내과 이나리 교수, 내부고객의 추천으로 진료행정과 김미리 간호사가 선정됐으며, 2024년 올해의 최우수 친절부서에는 신생아집중치료실이 선정됐다. 


2024년 외부고객만족 우수부서에는 △성형외과 △치과보철과 △37병동 △62병동 △진단검사의학과 채혈채뇨실, 2024년 내부고객만족 우수부서에는 △심장초음파실 △건강관리센터 △56병동 △혈관조영실 △중환자실 전담 △정보개발팀 △재무회계팀 △비상안전팀이 선정됐다.


이외에도 △원무과 정영춘 직원 △간호부 김현주 간호사 △진단검사의학과 최빛나 직원 △간호부 이수진 간호사는 환자와 보호자의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4년 환자경험리더 우수활동자로 선정됐다.


◆한림대학교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 ‘제18회 일송상’ 수상

한림대학교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연구소장 이재준)가 지난 12일 한림대학교 국제회의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18회 일송상 시상식에서 일송상(의학분야)을 수상했다.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는 의사과학자들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임상 현장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R&D를 통해 실용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판단 하에 2018년 설립됐다. 


현재 기초-임상 중개의과학연구 기반의 진단, 치료 및 예측에 필요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융복합 R&D 의학 연구의 실용화 및 상용화를 목표로 관련 분야 연구를 혁신하고 있다.

최양희 한림대학교 총장(일송기념사업회 운영위원장)은 축사에서 “탁월한 연구뿐만 아니라 생명 존중·사회봉사·인류를 위한 사랑에 기반을 두고 있다”며 “수상자인 뉴프론티어리서치 연구소에 최고의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일송상은 한림대학교 설립자로 대학교육과 의학교육, 의료봉사에 평생을 헌신한 고(故) 일송 윤덕선(1921~1996) 박사의 교육철학을 기리기 위해 2006년 제정된 학술상이다. 

이 학술상은 의학·교육·사회봉사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전문가 1인을 선정해 매년 수여해 오고 있다. 수상자 선정은 한림대학교 일송기념사업회가 주관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638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국제약, 멀츠, 온코닉테라퓨틱스,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 동화약품, 셀트리온, 한소제약, 현대ADM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국제약, 노바티스, 베링거인겔하임, 셀트리온, 현대ADM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