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월 24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동산, 부산대, 의정부을지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1-24 20:40:02
기사수정

1월 24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보건대학원 ‘헬스케어퓨처포럼 최고위과정 제3기 수료식’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원장 윤석준)이 지난 21일 고려대학교의료원 고영캠퍼스에서 안형진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부원장, 안효현 고려대학교의료원 사회공헌사업실장(헬스케어퓨처포럼 주임교수), 김철중·강도태 헬스케어퓨처포럼 공동대표, 양성일 고려대 보건대학원 특임교수 등 주요 보직자와 최고위과정 수료생 총 24명이 참석한 가운데 ‘헬스케어퓨처포럼 최고위과정 제3기 수료식’을 진행했다.

제3기 헬스케어퓨처포럼 최고위과정은 총 15주간 진행됐다.

윤을식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이번 과정에서 다룬 IPO와 기술 혁신, 지속 가능성에 대한 탐구가 헬스케어 산업 발전과 기업 성장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라며, “수료생 여러분이 각자의 자리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보건의료산업의 미래를 선도하며 더 큰 도전을 이어가길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안형진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부원장은 “헬스케어 산업에서 IPO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이 보건의료분야에서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여러분이 헬스케어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며 빛나는 미래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보건의료 정책과 바이오·디지털 헬스케어의 지속 가능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논의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보건의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힘쓰는 수료생 여러분의 열정이 계속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동산병원, 대장암 로봇수술 500례 기념 국제심포지엄 개최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류영욱)이 지난 11일 대장암 로봇수술 500례를 기념해 ‘The Robotic Surgeons: Small Steps for Big Changes’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병원은 2011년 로봇수술을 도입한 이후, 지난해 500례 수술을 달성했으며 현재는 600례를 넘어섰다.

외국 연자들의 강연은 참석자들의 높은 주목을 받았다. 

심포지엄의 하이라이트인 ‘Beyond TME’ 세션에서는 기존 대장암 수술을 넘어 새로운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다양한 접근법들이 발표됐다. 


특히, 김창남 교수(을지의대)와 김진 교수(고려의대)는 로봇을 활용한 고난도 골반 림프절 절제 및 골반 적출술의 최신 기법을 소개했다.


동산병원 백성규(대장항문외과 교수)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로봇 수술 분야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고 국제적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어 뜻깊었다. 앞으로도 동산병원이 로봇 수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산대병원, 대만 TVBS 방송에 소개

부산대병원은 지난 18일 대만 TVBS 방송 뉴스에서 한 대만 가족이 병원에서 받은 의료 서비스 사례가 소개됐다. 


해당 대만 가족은 부산 여행 중 설사와 구토 증상으로 부산대병원을 찾았다. 낯선 환경에서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을지 걱정했지만, 병원 방문 후 중국어를 구사하는 국제진료센터 간호사의 도움으로 원활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었다.

대만 TVBS 뉴스는 한국 여행 중 해당 질환이 발생했을 때 국제진료센터를 갖춘 대형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강조하며, 부산대병원을 모범 사례로 소개했다.


부산대병원 이정규 국제진료센터장은 “부산대병원은 외국인 환자들이 언어와 문화의 장벽 없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라며, “이번 사례는 우리 병원이 국제적인 신뢰를 받는 의료기관으로 자리 잡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의정부을지대병원, 고혈압・당뇨병 예방 지하철역 릴레이 건강 캠페인 진행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송현)이 2월 한 달간 지하철 1호선 의정부·회룡·양주역에서 지역 주민을 위한 릴레이 건강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 병원은 이 기간 매주 월~목요일 의정부역(월), 양주역(화·목), 회룡역(수)에 건강상담 부스를 설치하고, 혈압・혈당 검사와 만성질환 예방 기본교육을 실시한다. 부스는 오전 9~11시 30분 운영된다.


송현 병원장은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지역 주민들이 성공적으로 만성질환을 관리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주민 건강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사회 건강을 지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555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비보존제약, 비씨월드제약, 암젠코리아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셀트리온, 온코닉테라퓨틱스,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중앙대광명, 한양대, 서남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