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교정은 아이들의 건강한 치아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로 단순히 외모를 개선하는 차원을 넘어서, 아이들의 정상적인 치아 기능과 골격 발달에 크게 기여한다.
대전 이앤장치과 이협수(대전치과의사협회 치무이사) 원장은 “적기에 시작하는 성장기 교정은 아이들의 구강 건강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을 지키는 데도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치아교정 사춘기 넘기기 전 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치아의 배열이나 교합은 유전적 또는 후천적 요인에 의해 틀어질 수 있다.
부정교합이 심하면 치아가 제 기능을 다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외관상으로도 심한 변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고려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소아부터 성인까지 언제든 가능하지만 턱 골격의 부조화로 인한 부정교합일 경우 사춘기를 넘기기 전에 치아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에 대해 이협수 원장은 “성장기에는 치열과 턱뼈의 위치 등을 조절하기 수월하며 턱이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성장기에는 뼈가 무른 상태로 치아를 이동할 때 큰 힘을 가하지 않아도 되고, 이를 통해 통증 부담을 낮출 수 있다.
골격이 계속 성장해 치아 이동 속도도 빠르고 교정 후 치아가 이전 위치로 되돌아가려는 현상도 강하지 않아 유지관리에 대한 부담도 적다.
◆6~7세부터 치아 검사
단, 같은 연령이라도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치아 문제가 다르고 성장 속도도 다르다.
따라서 교정 적기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유치가 영구치로 교환되는 6~7세부터 치아 검사를 진행하여 치아배열, 턱뼈 상태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협수 원장은 “치아교정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지닌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성장기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맞춤형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성장기 치아 교정은 구강 건강과 외모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을 선택하여 충분한 상담 및 정밀 검사를 통해 최적의 교정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덧붙엿다.
[메디컬월드뉴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3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