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과에 대한 모든 것]‘충치’ 최적의 치료 시기 안 놓치는 것 핵심
  • 기사등록 2024-10-08 14:40:02
기사수정

한 번 손상되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기 쉽지 않은 치아는 평소 철저한 구강 관리를 통해 원래의 상태를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전 안광호치과 안광호(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원장은 “충치는 가장 흔한 구강질환이며, 대체로 치아가 약한 성장기에 충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성인 역시 평소 구강 관리 소홀로 균에 의한 손상이 발생하기 쉽다.”라고 설명했다. 


◆충치 방치시 치아에 구명도 

충치는 사람의 치아를 공격하는 병원성 균의 침해로 인한 치아의 변화로 초기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균의 침해가 깊어지기 쉬우며, 악화되면서 치아에 구멍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충치를 치료할 때 치아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구강 검진을 통해 발견된 깊이가 얕고 면적이 작은 충치의 경우 간단한 치아 관리 방법을 통해 관리가 가능하다. 


안광호 원장은 “하지만 깊어진 충치의 경우 치과의사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받은 후 본인에게 맞는 맞춤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초기 치료 중요 

충치는 당분, 음식물 섭취 후 구강 위생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발생하기 쉬운데, 충치 치료를 제 시기에 받지 않는다면 치아 상실로 이어질 수 있어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치과 치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구강 내 문제가 있어도 발견 즉시 치료를 받기보다 증상이 심해질 때까지 방치하거나 미루는 경우도 있다.


안광호 원장은 “치과 치료에 대한 거부감으로 내원이 늦어져 증상이 악화되면, 간단한 치료로 해결할 수 있는 충치치료가 오히려 치료 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로워질 수 있다.”라고 밝혔다. 


◆정기적인 구강검진 필요 

외관상 증세가 드러나지 않는 초기 단계의 충치는 일상생활에 불편함 없어 방치하기 쉽기 때문에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정기적인 구강검진으로 치아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안광호 원장은 “충치 치료는 최적의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충치는 검진을 받기 전까지 치아의 상태를 알 수 없다.”라며, “정기적인 구강 검진을 통하여 충치 치료의 알맞은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하고,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362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9~10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지엔티파마, 한국로슈,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비보존, 파로스, 하이퍼,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0월 18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구로, 서울아산, 상주적십자병원, 연세치대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