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학교 밖 청소년, 무료로 건강 챙기고 편의점 상품권도 제공 - 여성가족부·국민건강보험공단·꿈드림센터
  • 기사등록 2024-07-20 08:00:03
기사수정

여성가족부가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전국 222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센터)와 함께 7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집중 홍보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 꿈드림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최근 3년 내 건강검진을 받은 적이 없는 학교 밖 청소년에게 전화, 카카오톡 알림톡, 문자 등으로 건강검진을 안내했다.  


꿈드림센터는 청소년이 자주 이용하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건강검진을 홍보한다.


또한, 행사 기간동안 건강검진을 받은 청소년에게 1만원 상당의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10월 이후 일괄 발송 예정)한다. 


◆여성가족부, 2016년부터 건강검진 실시 

여성가족부는 2016년부터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관리와 질병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해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9세 이상 18세 이하(19세 학교 밖 청소년은 다른 국가건강검진과 중복되지 않는 경우에 지원 가능)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무료(전액 국고 지원)로 3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검진 기본 항목이 17개에서 26개로 확대[고밀도‧저밀도(HDL‧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안질환, 귓병, 콧병, 목병, 피부병, 허리둘레 추가]됐다.


2024년 3월 ‘학교밖청소년법’개정(시행, 9.27.)으로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의 지원 근거도 명확히 했다.


◆건강검진 받고 싶은 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받고 싶은 청소년은 꿈드림센터 대표 누리집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구비서류와 함께 사는 곳 근처 꿈드림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전자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청소년상담1388(유선 : 1388, 휴대전화 : 지역번호+1388), 가까운 꿈드림센터(누리집)에서 건강검진 대상여부 확인 및 수검방법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건강검진 결과, 치료가 필요한 저소득층 학교 밖 청소년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복지로 누리집에서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을 신청하면 의료비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은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위기청소년(① 보호자가 없거나 실질적으로 보호자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 ② 학교 밖 청소년 ③ 비행‧일탈 예방을 위해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 등)에게 국가가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을 통하여 치료‧수술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편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개요는 (메디컬월드뉴스 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212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9~10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지엔티파마, 한국로슈,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의협 임현택 회장, 국힘 장동혁 최고위원 만나 의료현안 논의
  •  기사 이미지 [9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코리아, 한국릴리, 한국아스텔라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