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요관결석으로 고통받는 고양이 ‘인공요관우회술’로 해결…특징과 주의할 점
  • 기사등록 2024-06-11 11:30:03
기사수정

고양이의 신장은 물을 조금만 마시더라도 살아남을 수 있도록 수분을 재흡수하기 때문에 농축된 소변을 배출한다.


고양이의 소변 냄새가 유난히 지독한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문제는 수분 섭취량이 적고, 소변을 농축하여 배출하는 과정에서 요로 결석의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요로결석이란?

요로는 신장부터 요관, 방광, 요도 순서로 이어져 있으며, 이러한 요로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을 요로결석이라 부른다.


요로결석 중에서도 가장 까다롭고 위험한 결석은 요관결석이다.


요관은 신장과 방광을 이어주는 통로로 내강 직경이 0.5mm도 안될 정도로 가늘기 때문에 결석 크기가 작아도 요관을 막아버리는 요관 폐색으로 이어지기 쉽다.


인공요관우회술

이렇게 요관이 막혔을 때 주로 사용되는 수술법 중 하나가 바로 인공요관우회술(SUB : Subcutaneous Uretral Bypass)이다.


24시 루시드동물메디컬센터 미아 본점 정기윤 진료 팀장은 고양이 인공요관우회술은 요관이 막히거나 손상된 경우, 소변이 신장에서 방광으로 원활하게 흐르지 못할 때 시행되는 수술이다.”라며, “수술 과정에서 신장과 방광을 직접 연결하는 인공적인 통로를 만들어 요관을 우회하게 하므로 고양이가 정상적으로 소변을 배출할 수 있게 돕는 수술이다.”라고 설명했다.


고양이 요관 막히는 주요 원인

고양이의 요관이 막히는 주요 원인으로는 결석과 염증이 있다.


요관에 결석이 소변의 흐름을 막는 경우와 요관 주변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요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문제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렇게 요관이 막혀버리면 신장에 압력이 가해져 신장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고양이는 극심한 통증과 신부전(신장의 기능 저하)을 겪을 수 있다.


인공요관우회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며 고양이의 생명을 연장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정기윤 진료 팀장은 요관에 결석이 있다고 무조건 수술이 지시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완전 폐색을 일으키지 않았을 경우 약물을 통한 치료를 먼저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약물 등의 기존 요로 폐쇄 치료 방법은 재발 위험이 높아 이러한 문제를 장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SUB 수술을 추천한다.”라고 말했다.


SUB 주요한 장점

기존 요관 폐색 수술법 대비 (요관절개와 요관내 스텐트) SUB의 주요한 장점은 총 3가지가 있다.


낮은 합병증 발생률

요관 자체를 우회하여 요관절개와 요관 내 스텐트 대비 감염, 출혈, 재폐색 등의 합병증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장기적인 안정성

요관 협착이나 요관 내 스텐트의 위치 변경 및 막힘 문제를 피할 수 있어 장기적인 안전성을 제공한다.


관리 용이성

피하 포트를 통해 비침습적으로 장치를 유지 보수하고 소변 샘플을 채취할 수 있어 요관 절개와 요관 내 스텐트 대비 관리가 편리하다.


정기윤 진료 팀장은 “SUB는 요관 폐색에 가장 효과적인 수술이면서 의료진의 경험과 숙련도에 따라 예후가 달라지는 높은 난이도의 수술인 만큼 수술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다양한 응급 상황에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15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건의료노조, 127개 의료기관 쟁의조정 신청 완료…7월 24일 총파업 예고
  •  기사 이미지 [6~7월 제약사 이모저모]베이진, 신신제약, 한국머크, 티디에스팜,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6월 제약사 이모저모]목암생명연, 바이엘, 엔지켐생명과학, 한국로슈, 한국머크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