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동산병원 이·취임 예배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장 이·취임 예배가 2월 1일 행소대강당에서 조치흠 동산의료원장, 박남희 전 동산병원장, 신임 류영욱 동산병원장, 박숙진 간호부원장 및 교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박남희 전 동산병원장은 이임사에서 “지난 1년간 많은 성장과 성과를 보여준 모든 교직원 분들께 감사드리며 덕분에 저 또한 많이 성장할 수 있었다. 교직원 여러분들께서는 신임 병원장님과 합심하여 동산의 멋진 새 역사를 써나가길 기도드린다.”라고 밝혔다.
신임 류영욱 동산병원장은 취임사에서 “중요한 시점에 취임하게 되어 큰 영광인 만큼, 어떤 자세로 병원장의 임무를 수행해야 할지 고민도 있다. 전 병원장님이 추진해온 교직원 성장 마인드셋 구축과 환자 중심의 효율적인 진료를 위한 진료과 재배치 등 여러 정책을 이어가고 더 발전시키겠다. 교직원 여러분의 많은 지지와 노력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조치흠 동산의료원장은 “남다른 개혁 정신으로 병원 발전을 위해 노력한 박남희 원장님과 병원의 성장을 위해 헌신해온 류영욱 원장님 두 분 모두에게 주님의 은총이 함께 하길 기도드린다. 전 교직원이 모두 하나 되어 동산의료원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자.”라고 밝혔다.
한편, 신임 류영욱 계명대 동산병원장은 1991년 계명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토마스제퍼슨대학 피부과에서 연수했으며, 계명대 동산병원 진료부원장, 응급의료센터장, 연구부장, 계명대 의과대학 교무연구 부학장을 역임했다.
대외적으로 현재 대한피부과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으며, 대한피부과학회 대구경북지부회장, 대한피부과학회 윤리법제이사,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평의원, 대한광의학회 상임이사·감사, 대한피부레이저학회 평의원,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백병원 부산지역지부 “소아암 어린이에게 희망을”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백병원 부산지역지부(지부장 이성진)가 지난 1월 31일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부산 나음소아암센터에 헌혈증 200매를 전달했다.
이번에 기부한 헌혈증은 지난 1월 5일 해운대백병원과 1월 25일 부산백병원에서 진행한 ‘사랑 나눔 노사 한마음 헌혈 릴레이 행사’를 통해 마련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백병원 부산지역지부는 사회 공헌 활동에 앞장서며 솔선수범할 수 있는 ‘사랑 나눔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아산병원, UAE 보건당국 ‘에미리트 보건서비스’와 업무 협약 체결
서울아산병원이 지난 1월 29일 두바이 세계 무역센터에서 류제승 아랍에미리트 대사,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전인호 서울아산병원 국제사업실장, 닥터 유시프 EHS 사무총장, 닥터 에쌈 EHS 의료서비스부문 최고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에미리트 보건서비스(EHS, Emirates Health Services)’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해외 방문 의사 프로그램을 통한 의료기술 전수 기회 확대 △진료 협력을 위한 통합 헬스케어 시스템 개발 △공동 연구 및 연구 혁신 프로그램 개발 △의료진 연수 및 리더십 교육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서울아산병원 전인호(정형외과 교수) 국제사업실장은 “서울아산병원은 선진 의술을 통한 해외 중증 환자 치료 및 다양한 국가의 의료진 연수를 통한 노하우 전수 등 세계 의료 수준 향상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라며, “에미리트 보건 서비스와의 협력을 통해 중동 지역 의료 수준 향상에 기여하며 서울아산병원의 국제적 위상 또한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성빈센트병원, 화성시 만성질환관리센터 위탁 운영
성빈센트병원이 화성시 U-만성질환관리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돼 운영에 들어갔다.
성빈센트병원이 2024년부터 2025년까지 2년간 위탁 운영하게 되는 화성시 U-만성질환관리센터는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비만 환자 및 고위험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센터장 김세홍 교수는 “만성질환에 대한 전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만성질환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며, “지역 사회 건강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전북대병원-한국장기조직기증원, 기증활성화 협약
전북대학교병원이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문인성 원장, 이정림 본부장, 추민영 지부장, 전북대병원 유희철 병원장, 이식 진료부원장, 황홍필 장기이식센터장을 비롯해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장기이식 의료분야의 공동발전과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 활성화를 위한 업무에 대해 협력하고, 뇌사 추정자의 적극적인 발굴과 효율적 관리, 기증 활성화 프로그램을 통한 조사연구를 병행하기로 했다.
유희철 병원장은 “전북대병원은 적극적인 뇌사추정자 발굴과 관리를 통해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왔다.”라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장기기증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 인식이 고취되고 더불어 장기이식 의료 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9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