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동탄성심병원, 스마트헬스케어센터 개소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노규철)이 지난 26일 암통합지원센터․로봇수술센터․기능의학센터를 통합한 스마트헬스케어센터(센터장 외과 김종완 교수)를 개소했다.
본관 2층에 위치한 스마트헬스케어센터는 4개의 상담실, 진료실, 검사실 등이 위치해 그동안 여러 센터에서 산발적으로 이뤄지던 다학제협진, 상담, 진료, 검사 예약이 한 공간에서 이뤄진다.
암통합지원센터에서는 암 치료와 관련한 상담 및 예약, 중증암환자 등록, 입원수속, 귀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암 분야에 정통한 전문 코디네이터가 동행하며 빠르고 정확한 치료를 돕는다.
암은 수술 전 검사 및 진단, 외과적 수술, 수술 후 항암제 혹은 방사선 치료, 완치 후 관리 등 환자에 따라 적합한 치료법과 절차가 다르다. 따라서 각 진료과의 교수진이 협진을 통해 최선의 암 치료법을 도출하고, 환자의 치료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일상회복을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로봇수술이 필요한 경우 로봇수술센터 전문 코디네이터를 통해 질환별 수술방법, 치료과정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수술 준비부터 수술에 이르기까지 상담 및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기능의학센터에서는 암치료 이후 관리 및 각종 만성질환과 관련된 노화․영양․성장 관련 세부클리닉이 상호 연계해 검사 및 치료가 이뤄진다.
또 상담 및 검사 중 환자들이 편안하게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인 스마트라운지를 센터 내에 조성했다.
노규철 병원장은 “이번에 개소한 스마트헬스케어센터는 과별 중심의 분절적 진료에서 환자 중심의 협진과 통합적 진료체계로 개편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을 찾는 환자분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종완 센터장은 “스마트헬스케어센터는 암환자부터 로봇수술을 받는 환자, 노화․비만․영양 치료가 필요한 모든 환자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문 코디네이터들을 배치했다.”라며, “각 환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검사와 치료 및 사후 관리에 대한 최신정보를 제공해 환자분들의 빠른 쾌유를 돕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동탄성심병원은 12월 15일 기준으로 현재까지 2800건 로봇수술을 시행했다.
◆보라매병원 ‘2023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 심포지엄’ 개최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병원장 이재협)이 지난 11일 진리관 6층 대강당에서 ‘2023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국립중앙의료원, 서울특별시동부병원,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서울적십자병원이 주관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시민공감응급실의 운영 현황 및 성과 보고와 병원과 지역사회 연결에 대한 전문가 특강을 준비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올해로 3회차를 맞이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보라매병원 김덕겸 진료부원장 개회사와 박유미 서울특별시 시민건강국 국장 축사를 시작으로 총 2개 세션(△시민공감응급실 운영 현황 및 케이스 발표 △고립된 취약계층 대상 서울시립노숙인센터 및 자선의료기관 현장 관계자 특강)으로 진행됐다.
보라매병원 응급의학과장 정진희 교수가 좌장을 맡은 첫 번째 세션은 △시민공감응급실 사업개요 및 현황(보라매병원 응급의학과 신종환 교수) △특강: 병원과 지역사회 연결의 시도(보라매병원 공공의료정책담당 장원모 교수) △시민공감응급실 환자케이스 발표(국립중앙의료원, 서울특별시동부병원,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사업담당자) △특강: 응급실 내 취약계층 연계 운영체계(보라매병원 시종일관팀)으로 구성됐다.
서울의료원 응급의학과 김한범 교수가 좌장을 맡은 두 번째 세션에서는 ‘1인 가구 관련 고립된 취약계층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서울시립 노숙인센터 및 자선의료기관 현장’을 주제로 △자선진료의 보람과 한계(고영초 요셉의원 병원장) △지역사회 안착을 위한 주거 서비스(박기웅 보현희망지원센터 총괄센터장) △동행 ‘당신의 손을 잡아드려요’(성가복지병원 사회사업과장 이용순 돈보스꼬 수녀)의 특강이 마련됐다.
김덕겸 진료부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노숙자, 독거노인, 정신응급환자 등 취약계층 시민의 건강과 치료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서울시와 공공병원 응급센터, 유관 기간과 자원봉사 단체의 많은 관계자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며, “앞으로도 보라매병원은 취약계층의 사회 안전망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 수행에 적극 앞장 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은 서울특별시의 지원으로 응급실에 사회복지사를 배치하여 신체적·정신적·경제적 어려움을 가진 취약계층 응급환자에게 의료진과 사회복지사가 함께 선별·상담·연계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수준 높은 공공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보라매병원을 포함한 서울시 산하 5개 공공의료기관에서 운영 중인 공공의료사업이다.
◆부민병원, 2023 KPGA 제네시스 시상식 감사패 수상
부민병원이 지난 27일 그랜드하얏트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2023 KPGA 제네시스 대상 시상식에서 한국프로골프협회(KPGA)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부민병원은 지난 2023년 코리안투어 참가선수를 대상으로 한 메디컬서비스 사업을 운영 대행하며 프로골프선수들의 원활한 신체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부민병원은 ▲KPGA 코리안투어 우승자와 홀인원, 알바트로스 기록자에게 부상 제공 ▲KPGA 코리안투어 참가선수 병가 진단 ▲2023년 KPGA 프로선발전 앰뷸런스 제공 등의 후원을 통해 한국 남자프로골프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부민병원 정훈재 연구원장은 “KPGA 선수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골프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며, “스포츠의학에 기반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부민병원이 한국프로골프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8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