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20세 시대. 8세 이상의 노령견과 함께하고 있다면 대표적인 노령성 질환 중 하나인 백내장을 주의해야 한다,
백내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수정체라는 조직을 알아야 한다.
백내장과 수정체는 어떤 연관이 있고, 어떤 이유로 시력이 저하되는 것일까?
아나푸게안과동물병원 김병국(한국수의안과연구회 이사) 원장은 “수정체는 눈 안에서 카메라 렌즈 역할을 하는 중요한 조직으로, 빛을 모아서 망막에 초점이 잘 맞도록 만들어주는 투명한 구조체를 의미한다.”고 설명하며, “이러한 수정체의 단백질이 변성되어 투명성을 잃고 혼탁해지며 시력저하, 실명을 유발하게 되는 것을 바로 백내장이라고 부른다.”고 덧붙였다.
◆백내장…주로 8세 이상 노령견에서 발견
백내장은 8세 이상의 노령견에게 주로 발견되지만 유전적인 이유로 어린 강아지에게 진단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인 백내장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화 현상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도 유전성 백내장과 당뇨성 백내장으로 나누어진다.
◆미성숙 백내장…수술 골든타임
강아지 백내장은 초기 > 미성숙 > 성숙 > 과성숙 까지 총 4단계로 나누어진다.
초기는 수정체의 혼탁 정도가 15% 미만인 경우를 의미하며,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알아차리기가 어렵고 시력이 약간 저하된 정도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미성숙 백내장의 경우 수정체의 혼탁도가 15% 이상인 경우를 의미한다.
김병국 원장은 “미성숙 백내장은 시력이 크게 저하되어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단계이자 수술을 받으면 예후가 가장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 골든타임이라 불린다.”라며, “다음 단계인 성숙 백내장으로 넘어가는 경우 백탁 현상이 뚜렷해지는 만큼 시력을 거의 상실하는 단계이니 백내장 수술을 고려한다면 미성숙 백내장 또는 성숙 백내장 단계에서 빠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과성숙 백내장
마지막 과성숙 백내장은 백내장의 마지막 단계이니만큼 수정체가 하얗게 변하는 것은 물론 녹으면서 일부가 투명하게 보이기도 하고, 합병증으로 인해 염증, 녹내장, 수정체 탈구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김병국 원장은 “현재까지 백내장을 완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수술뿐이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백내장 관련 제품은 의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고, 안약을 통해 백내장의 진행 속도를 늦추다가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하는 것이 유일한 백내장 치료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백내장 수술은 진행 정도에 따라 예후에 큰 차이를 보이며, 수술 시기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합병증으로 인해 수술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눈이 혼탁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백내장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한 안과 전문 동물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메디컬월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