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실내재배기를 사용한 적이 있거나 현재 사용 중인 소비자는 5.6%였고, 94.4%는 사용 경험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이 코로나19 영향으로 실내 농업 활동에 대한 국민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농산업경영과와 손잡고 10월 15부터 17일까지 소비자 624명을 대상으로 가정용 식물재배기 사용 실태와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 응답자의 76.9%는 “가정용 식물재배기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사용 경험 있는 소비자
식물재배기를 사용한 적이 있거나 사용 중인 소비자들이 꼽은 재배기 사용 목적은 건강한 먹거리 생산이 68.6%로 가장 높았다.
이어서 관상·인테리어(8.6%), 취미·여가활동(8.6%), 자녀 교육(5.7%), 심리안정(5.7%) 등이 뒤를 이었다.
◆사용 경험 없는 소비자
식물재배기 사용 경험이 없는 소비자들은 사용하지 않은 이유로 구매와 관리 비용 부담(22.9%), 가정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에 대한 번거로움(20.5%), 판매 여부를 알지 못해서(19.9%) 등을 꼽았다.
다만 식물재배기 사용 경험이 없는 소비자 중 51.7%는 앞으로 구매(29.5%) 또는 임차(22.2%)를 통해 재배기를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연구진은 식물재배기 사용 의향이 있는 소비자들의 미래 구매력을 확인하기 위해 가정용 식물재배기의 장점에 대해서도 물었다.
그 결과 “안심하고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채소 조달이 가능하다”는 답이 68.4%로 가장 높았다.
“여가 활동으로 알맞다”는 10.1%, “자녀에게 식물 재배 과정을 교육할 기회가 된다”는 대답은 7.2%로 나타났다.
가정용 식물재배기를 구매할 때 갖춰야 할 조건으로는 센서(감지기)를 통한 자동 관리(2.24점), 크기가 작고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것(2.21점), 원격으로 밖에서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것(1.83점), 다양한 식물과 버섯을 재배할 수 있는 것(1.81점), 임차가 가능하고 서비스가 우수한 것(1.55점) 등을 들었다(3점 만점).
전주시 도시농업관리사로 활동하는 김희연 씨는 “가정용 식물재배기에 대한 인지도가 생각보다 높다는 점에 놀랐다”며, “많은 소비자가 실내에서도 식물을 가까이하고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이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 김광진 과장은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실내 생활공간별 맞춤형 디지털 농업 모델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데 이번 조사 결과를 활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가정용 식물재배기는 수분과 빛 등을 공급해 실내에서 채소 등을 기를 수 있는 기기를 말한다. 크게 개방형과 밀폐형으로 나뉘며, 개방형은 빛과 수분은 공급하지만 온도 조절은 어려운 구조이고, 밀폐형은 빛과 수분 공급에 더해 내부 온도 조절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구조에 따라 가격 차이도 큰 편이다.
[메디컬월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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