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 8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양산부산대, 전북대, 한양대구리, 분당차여성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09-08 23:13:53
기사수정

9월 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이지템, 업무협약 체결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송영구)이 ㈜이지템(대표 이해욱)과 4차 산업혁명 핵심 과제인 의료혁신 연구개발과 스마트 헬스케어 등 상호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연구과제 공동 수행 ▲상호 기술정보 교류 ▲교육 프로그램 협력 ▲임상 및 비임상 개발 관련 협력 ▲실무 연구회의체 구성·운영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송영구 병원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기기 기술 등 의료혁신 연구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며,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의료산업의 기술력 및 혁신 역량 증진에 이바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의료기기사용적합성연구센터 주최로 마련된 협약식에는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사회적 거리 두기 대응에 따라 송영구 병원장, 이해욱 대표, 박형천 연구부원장, 구성욱 연세의료원 대외협력처장,  이영목 기획관리실장, 장원석 의료기기사용적합성연구센터 소장 등 양 기관 핵심 관계자들만 참석했다.


◆양산부산대병원,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 지정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김건일)은 지난 8월 19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으로 지정을 받아 미래의 세포·유전자치료를 공식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으로 지정이 되면 지정일로부터 첨단재생의료 관련 임상연구를 실시할 수 있으며, 줄기세포나 유전자치료를 통한 파킨슨병 등 희귀·난치질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첨단재생의료는 현재 치료법이 없는 희귀·난치질환자 등에 새로운 치료 대안이 될 수 있고, 성공할 경우 한 번의 치료로 효과가 지속되는 등 다양한 확장 가능성을 통해 미래 의료의 핵심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양산부산대병원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 수행을 총괄할 소아청소년과 전종근 교수는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는 엄격한 지정 요건들을 모두 충족한 기관에서만 허용된다는 점에서 우리 병원이 지정된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를 통해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 활성화와 함께 여러 희귀 및 난치성 질환으로 근본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2021 인턴의 날 워크숍’ 개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전북대병원 임상연구지원센터 2층 새만금홀에서 ‘2021년 인턴의 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수련에 임하고 있는 전공의의 복지 및 권익을 증진시키고 수련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병원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참가자들이 유익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 전공의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행사는 환자경험관리와 의료윤리, 의료분쟁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 ‘인턴 역량 강화’ 교육으로 첫 과정을 시작해 △핵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소아청소년과 △신경외과 △이비인후과 △영상의학과 △내과를 소개하는 ‘전문 진료과 탐색’ 시간이 두 번째 순서로 이어졌다.
마지막 순서에서는 전공의의 현안을 검토하고 인턴 의견을 청취하는 ‘수련관련 의견수렴’ 시간을 갖으며 근무 환경, 진로 결정 등 관심도 높은 주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조대선 교육수련실장은 “이번 워크숍이 병원에서 수련 중인 전공의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서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수련생들이 참된 의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유희철 병원장은 “항상 최선을 다해 의료인의 길을 걷고 있는 전공의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환자를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과 의술에 정진하겠다는 배움의 자세를 잃지 않고 참된 의료진으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양대구리병원 ‘해피 GTV’ 특강 방송
한양대학교구리병원(병원장 한동수)이 구리시 공식 유트브 ‘해피 GTV’를 통해 ‘나를 지켜주는 건강 특강: 만성콩팥병’에 관한 특강을 방송했다.
이번 특강 강연자는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신장내과 유미연 교수로 ‘만성콩팥병의 증상과 치료법’을 진행했다.
유미연 교수는 방송에서 “만성콩팥병은 기능적 이상이나 구조적 이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이다”며, “성인 9명중 1명이 걸릴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완치는 어렵지만, 조기진단 및 치료는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고 설명하였다. 


◆분당차여성병원 난임센터 ‘목요차담회, 난임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개최 
분당차여성병원(원장 이상혁)이 9월 9일(목) 오후 7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cha_ivf)을 통해 ‘목요차담회, 난임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온라인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는 분당차여성병원 난임센터 신지은, 구화선, 김지현 교수가 출연해 난임 부부들이 궁금해하는 시험관아기 시술 전 준비사항부터 검사, 시험관아기 시술 과정, 임신 전후 주의사항 등 난임치료 전반에 걸쳐 환자들의 궁금증에 답한다.
또 실시간 채팅을 통해 의료진과 질의응답으로 난임 관련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도 예정돼 있다. 라이브 댓글 참가자에게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제공한다.
신지은 교수는 “라이브 방송 전 사전 질문에서 환자들이 궁금해 하면서도 진료실에서 물어보지 못한 질문이 많이 들어왔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난임 시술을 준비하거나 진행 중인 부부들이 궁금증을 해결하고 함께 서로 공감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466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메디톡스, 셀트리온제약, 입셀, 에스티팜,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쏘시오그룹, 셀트리온, 에스티팜, 지씨셀,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메디톡스, 바이엘, 셀트리온 등 소식
cript>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