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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러 시술시 10명 중 6명 이상 ‘안전성’ 고려…필러시술 후 절반이상 “이물감 경험” - 멀츠코리아, 20~50대 1500명 필러 시술 현황 설문조사 결과
  • 기사등록 2020-04-12 00:5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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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러 시술시 10명 중 6명 이상이 ‘안전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며, 필러시술 후 절반이상이 “이물감 경험”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멀츠코리아(MERZ KOREA, 대표 유수연)가 지난 2019년 11월부터 3개월간 국내 여성 소비자 20대부터 50대까지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필러 시술 높은 관심 속 받지 않는 이유…10명 중 6명 “부작용”
이번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8.7%가 “필러시술을 경험했거나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필러 미경험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87.7%의 소비자가 “관심있다”고 밝혀, 시술 유무에 관계없이 많은 여성들이 필러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필러 시술에 관심이 있음에도 시술을 받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9.8%가 “부작용”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으며, 이어 28.4%가 “반복 시술에 대한 부담”, 6.7%가 “시술 비용에 대한 부담”이라고 답했다.
필러 시술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를 묻는 질문에서도 안전성 요소가 효과보다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안전성이 61%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이어 만족스러운 효과 58%,  시술 효과의 지속 기간이 49%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 필러 시술 나이…10명 중 6명, 29세 이전
필러 시술 경험자들의 첫 필러 시술 나이는 58.1%가 29세 이전, 필러 시술 경험자 중 50.7%가 주기적으로 필러 시술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년 이내 주기로 반복적인 필러 시술을 경험하고 있는 응답자도 30%에 달했다.
필러 시술에서 가장 만족을 느끼는 부분에 대한 질문에 이물감 없는 자연스러운 결과(41%)와 염증 등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결과(32%)가 시술 부위의 확실한 개선(24%)보다 중요하게 선택됐다.
실제 시술을 받은 소비자들 중 절반 이상(52.1%)이 “울퉁불퉁하게 느껴지는 이물감을 느낀 바 있다”고 답했으며, 주기적 필러 시술을 받는 사람들에게서는 더 높은 경험 수치가 나타냈다.


◆필러 시술 부위…팔자주름 개선 요구 많지만, 실제 만족도는 최저
소비자들은 팔자주름 개선에 대한 니즈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응답자 중 22.4%가 팔자주름을 가장 시술 받고 싶은 부위로 선택했으며, 이어 콧대(18.1%), 이마(16.5%), 눈 밑(8.6%)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필러 시술을 실제로 경험한 소비자들은 시술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은 부위 역시 팔자주름(18.1%)을 꼽았다.


◆필러 시술 트렌드, 완벽한 외모 개선에서 조화로움 추구로 변화
과거 필러 시술은 콤플렉스 부위를 얼마나 크게 개선해 주는지가 목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조화로운 얼굴을 위한 자연스러운 개선 효과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응답자 중 42.1%가 “시술 부위가 미세하게 변화되어 자연스럽게 예뻐진 느낌을 원한다”고 응답한 반면, “눈에 띄게 변화되어 완벽하게 개선된 느낌을 받고 싶다”는 응답자는 20.2%에 그쳤다.
멀츠코리아 유수연 대표는 “필러 시술이 대중화되고 다양한 부위로 사용 범위가 늘어나면서, 소비자의 필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안전한 시술 문화 정착을 위해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 의료진과 함께 정확한 정보 전달에 앞장서 필러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는데 더욱 힘쓸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설문 조사는 필러 시술 전반에 대한 소비자 인식 현황 파악 및 기대 효과를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기획됐다는 설명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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