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혈압계의 혈압 정확도와 제품의 가격과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0개 업체 10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혈압 정확도 등의 주요 성능과 안전성(급속배기, 커프의 압력 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혈압 정확도 등의 성능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고, 기기의 오작동 시 안전장치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전 제품이 이상이 없었다.
◆혈압 정확도, 전 제품 기준에 적합
85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혈압 정확도의 임상 평가를 한 결과,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의 정확도는 전 제품이 ‘의료기기 기준규격’ 허용 범위[기준값 대비 평균 측정값 차이는 ±5 mmHg, 표준편차 8 mmHg 이하(수축기 및 이완기)]를 만족해 이상이 없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시험결과, 기준값 대비 평균 측정값 차이(최대 3 mmHg, 표준편차 4 mmHg)는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이완기 혈압는 심장이 이완할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시험결과, 기준값 대비 평균 측정값 차이(이완기 평균 측정값 차이는 최대 1 mmHg, 표준편차 5 mmHg)는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전 제품 온도영향과 맥박수 정확도, 안전성에 이상 없어
주위 온도 변화(10 ℃, 20 ℃, 40 ℃)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대한 커프 (가압대)의 압력 측정값의 변동 정도를 확인하는 온도영향과 맥박수의 정확도를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혈압계 오작동 등의 이상 작동 시 커프의 압력상승을 제한하는 안전 장치의 정상 작동을 확인하는 급속배기, 커프의 압력, 한계압력장치 작동 시험에서는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가격대 따라 제품별로 기능에는 차이, 정확도는 가격차 없어
안정적인 혈압 측정을 위해 사용자의 혈압 측정 과정에 이상이 있을 경우, 이를 감지하여 재측정을 유도하는 움직임 감지 및 커프 착용 감지 표시 등의 보조기능에는 제품별 차이가 있었다.
또 정보제공 방식(혈압 수준 표시) 및 측정값 관리(사용자 구분 등)를 위한 편의기능 등에서도 제품별 차이가 있었다.
다만 가정용 혈압계는 가격에 관계없이 전 제품이 혈압 정확도에 문제가 없어, 선호하는 브랜드와 보유기능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해도 무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자들 올바른 혈압 측정방법 숙지 필요
‘국민고혈압사업단(보건복지부 지정)’에 따르면, 혈압은 측정시간과 장소, 몸의 자세, 정신적인 긴장 등에 의해 수시로 변할 수 있으므로 동일한 시간대에 혈압을 측정하거나 측정 전에 편안한 자세로 안정을 취하는 등 가정용 혈압계 이용자들의 올바른 혈압 측정방법에 대한 숙지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기계금속팀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가정용 의료기기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1. 가정용 혈압계 주요 시험·평가 결과
2. 가정용 혈압계 종합결과표
3.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방법 및 혈압계 구매 요령 등
4. 사용 시 주의사항 및 자주 묻는 질문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