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비만학회(회장 김현수, 이사장 유순집)가 지난 21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제32회 춘계연수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비만치료의 다양한 접근 ▲고도비만의 진단과 치료 ▲약제를 통한 비만과 대사증후군의 관리 ▲비만관리의 영양학적 관점 ▲생애주기별 운동처방 ▲최신 비만 topic 이해하기 ▲개인의 특성에 따른 비만처방 등을 주제로 한 7개의 세션, 21개의 강의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비만을 단순히 임상 진료 현장에서 치료대상인 질병의 대상으로만 바라본 것이 아니다.
실제로 비만 환자를 치료하면서 임상에서 고민할 수 밖에 없는 인문학적 관점을 포함한 다양한 접근, 영양이나 운동을 처방할 때 부딪히는 문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한 비만 연구의 최신지견 등 비만환자를 치료하고 상담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담기 위해 노력했다.
이번 연수강좌에 참석한 한 회원은 “그동안 일반적으로 바라보던 비만의 시각을 더욱 넓힌 것 같다”며 “실제 임상에서 보다 다양한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돼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유순집 이사장은 “이번 강좌 주제에는 대한비만학회가 지난 오랜 시간 회원들과 함께 실질적인 비만치료와 관리를 위해 애써왔던 노력과 마음의 실체가 아닌가하는 자부심이 깃들어 있다”며 “앞으로도 대한비만학회는 연수강좌를 통해 다양한 임상의 요구를 수용하고, 회원분들의 임상현장에 더 가까이 다가가서 도움을 드리는 주제들로 찾아뵐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한편 학회는 학회지의 영문화 작업을 추진중이며, 국제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44차 춘계학술대회는 오는 4월 9일 쉐라톤서울 디큐브시티호텔에서, 제2회 ICOMES2016(대한비만학회 국제학술대회 및 제45차 추계학술대회)는 오는 9월 1일부터 4일까지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