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가 최근 1.5T MR인 Elan(엘란)을 새로 출시했다.
Elan은 매우 Compact하게 설계된 장비이면서 도시바의 모든 최신 기술[Non-contrast 기법(FBI, Time-SLIP)과 16채널 Flex 코일 등]이 탑재되었다.
Elan의 가장 큰 장점인 컴팩트한 사이즈는 23m2 의 최소한의 설치면적을 필요로 한다. 가장 짧은 마그넷(Gantry 포함 1.68m)을 사용하여 좁은 면적을 십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설치 공간확보에 대한 고민을 최소화하였으며, 설치기간도 5일로 줄었다.
여기에 Elan의 Magnet은 뛰어난 자장 균일도를 제공하여 Off-center에서도 우수한 영상을 보장한다.
두 번째 장점은 Non-contrast(비조영) MRA를 통해 환자의 위험도를 최소화하므로 보다 안전하게 검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FDA에서는 혈관 조영제 사용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한 바 있다. 비조영 MRA는 경제적, 시간적으로도 큰 이점을 가지기 때문에 큰 이점으로 볼 수 있다.
Non-contrast MRA 기법에는 FBI와 Time-SLIP 기술이 있는데, FBI(Fresh Blood Imaging)는 심장의 수축기와 이완기에 혈관영상을 얻어 Subtraction하는 방식으로 동-정맥을 영상화는 기법으로 사지혈관 영상화가 가능하다.
Time-SLIP(Time Spatial Labeling Inversion Pulse)은 ASL기법을 응용하여 혈관과 혈류의 흐름을 볼 수 있는 4D개념의 MRA 기술이다. 복부혈관과 CSF flow 영상화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16채널 Flex 코일은 인체의 여러 부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디자인되었다. 기존의 MSK 전용 Low 채널 코일에 비해 많은 Element를 보유하고 있어 더 뛰어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첫 번째 장비가 다니엘종합병원에 설치되었으며, 곧 다른 고객들에게도 도시바 MR만의 차별화된 성능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