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성모병원, 병원계 최초 직장 임산부 보호 캠페인 ‘눈길’ - 예비맘(임산부) 배지 착용 근무, 상호존중배려의 소통문화 조성
  • 기사등록 2013-05-09 13:19:46
  • 수정 2013-05-09 13:23:01
기사수정

“임신하면 직장에서 업무부담 등 스트레스 때문에 고민이 많고, 드러내놓고 임신했다고 나서기도 어려워여”

얼마전 한 드라마에서 한 회사의 사원이 직장 내 임신의 어려움을 사실적으로 그려냈다. 직장에 일하는 기혼 여성 뿐 아니라 일하는 여성이면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임신한 직장여성이 유산하는 비율이 전업주부에 비해 최대 2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임산부을 위한 배려가 부족한 사내문화가 유산율을 증가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겉으로 티가 나지 않는 초기 임산부가 지하철 노약자 석에 앉았다가 봉변을 당하는 등 이들을 위한 사회적 배려가 시급할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저출산 시대를 돌파하고자,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한 대학병원이 업계 처음으로 임산부 교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캠페인을 활발히 전개해 화제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병원장 황태곤 교수)은 임산부 배려 문화 정착을 통해, 여성들이 근무하고, 좋은 병원으로 거듭나고, 국가적 현안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예비맘(임산부) 교직원 보호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 병원은 전체 2,892명의 교직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75%(2,170명)에 달하며, 연간 150여 명의 여성 교직원이 임신 중 근무 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임신 주수와 정규직 여부에 관계없이 임신 중인 여성 교직원들을 대상으로‘뱃속 아가를 보호해 주세요’란 예비맘 보호 캠페인 배지와 가방고리를 나눠줘, 임산부 교직원 및 태아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내부교직원의 삶의 질 향상 및 상호 배려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이 캠페인은 병원이 운영 중인 교직원 제안제도에서 15층 외과 병동 근무 중인 박윤득 간호사가 본인은 아직 미혼이지만 주변의 기혼 동료 사원들이 임신 후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고 제안해 채택됐다.

이는 하향식 직장내 의사결정이 아닌 평직원의 내부 건의를 병원당국이 적극 수용한 것으로, 자발적인 상향식 의사소통의 본보기로 평가돼, 직장문화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박 간호사는 “현재 병원에서 임산부를 위한 많은 프로그램과 배려를 시행 중이지만, 몸과 마음이 아픈 환자를 대하는 것은 상당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고, 외관상 표시가 나지 않는 초기 임산부 동료직원들이 내외부적으로 배려를 받을 수 있도록 배지 같은 것으로 표식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올렸다.

제안제도의 주관부서인 병원 고객행복팀은 임산부 직원의 업무 시간과 출퇴근 및 외부 활동 중에도 보호 받을 수 있도록 캠페인 배지와 가방고리를 제작, 배포했다.

행정부원장 윤정한 신부는“임산부 직원들이 인식 배지를 착용함으로써 이들을 보호하고 예우하는 사회문화적 가치와 책임의식을 내외부 고객에게 공유시켜, 직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가 문제인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시행했다”며 “앞으로도 전체 교직원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여성 직원들이‘근무하기 좋은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병원은 교직원의 복리증진 및 안전활동 등을 위해 직원 자녀 학비 보조금 지원, 가족 진료비 감면, 휴양 시설 운영, 안전보건교육, 동아리 운영 지원 등을 실시해 직원들이 즐거움을 가지고 현장에서 안전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서울성모2.jp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6807317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한국다이이찌산쿄, 한미약품,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신신,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머크, 알피바이오, 지씨셀, 큐라클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