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0대들은 어떤 브랜드에 열광했으며, 20대 소비자들은 과연 어떤 매장에서 지갑을 열었을까?
20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20대 남녀 824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6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를 발표했다.
◆편의점 1위 ‘GS25’, 편의점 도시락 분야 1위 ‘김혜자 도시락’
20대들 사이에서 ‘우리 편의점이 달라졌어요’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편의점은 날로 진화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생활 쇼핑 분야-편의점’ 1위로 GS25가 올랐다.
1+1 이벤트, 통신사 할인 등 파격적인 ‘혜자급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또 20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GS25 자체 PB 제품들 중 가장 핫 했던 편의점 도시락 분야에서는 ‘김혜자 도시락’이 ‘백종원 도시락’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로드숍 화장품 3년 연속 1위 ‘이니스프리’
로드숍 화장품 부문에서는 ‘이니스프리’가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니스프리는 브랜드 친숙도, 비용 효율성, 이미지 적합성, 브랜드 애호도 등 모든 조사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특히 이니스프리는 여대생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었다.
◆치킨브랜드 1위 ‘호식이두마리치킨’
1인 1닭을 넘어, 1일 1닭인 시대.
‘음식/음료 분야-치킨브랜드’ 1위에 호식이두마리치킨이 선정됐다. 이름에 걸맞게, 가성비 부문에서 큰 두각을 나타냈다.
가격도 양도 착한 호식이두마리치킨은 올해 1,000호점을 돌파하는 등 국민치킨 브랜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탄산수 1위 ‘트레비’, 탄산주 1위 ‘이슬톡톡’
2016년 등록금, 취업난 등 답답한 20대들의 가슴을 시원하게 적셔준 장본인은 ‘탄산’.
살찔 걱정 없이 데일리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탄산수는 물론, 숙취 부담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탄산주까지.
탄산수 분야의 1위는 전통의 강자인 ‘트레비’가 차지했으며, 달콤한 복숭아 과즙이 함유된 하이트진로의 ‘이슬톡톡’은 20대들에게 가장 사랑 받은 탄산주로 꼽혔다.
이외에 ▲쿠팡(온라인 쇼핑몰 브랜드) ▲롯데면세점(면세점 브랜드) ▲카카오프렌즈(2016 콜라보캐릭터 브랜드) ▲신한카드(신용카드 브랜드) ▲KB국민은행(은행 브랜드) ▲삼성전자(노트북·PC브랜드, 스마트폰 브랜드) ▲제주항공(저가항공사 브랜드) ▲다이소(생활소품 브랜드) ▲듀렉스(콘돔 브랜드) ▲좋은느낌(생리대 브랜드) ▲네파(아웃도어 브랜드) ▲나이키(운동화 브랜드) ▲맥도날드(패스트푸드 브랜드) ▲도미노피자(배달피자 브랜드) ▲자연별곡(한식뷔페 브랜드) ▲GS공화춘 짬뽕(편의점 PB용기면) ▲제주 삼다수(생수 브랜드) ▲카스(맥주 브랜드) ▲YES24(온라인 도서구매 사이트) ▲네이버VOD(TV·영화 스트리밍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각 분야 1위를 차지했다.
한편 이번 리포트는 2016년 7월 28일부터 8월 12일까지 약 14일 간 1차 예비조사, 2차 본조사를 거쳐 전국의 20대 남녀 대학생 824명을 대상으로 생활/쇼핑, 미용/패션, 음식/음료, 학습/엔터테인먼트 등 27개 카테고리별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