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주요 인물동정②]중앙대, 서울시병원회, 서울대, 한양대구리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3-13 13:00:04
기사수정

3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중앙대병원 최세영·장인호 교수팀, 대한전립선학회 최우수 학술상 수상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비뇨의학과 최세영·장인호 교수팀이 지난 5일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개최된 2022년 제30회 대한전립선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전립선암 치료를 위한 면역관문 분자 표적 유전자 재조합 수지상세포 개발 연구(Immune checkpoint molecules-targeting recombinant dendritic cells for therapeutic effect on prostate cancer)’라는 연제를 발표해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최세영(사진 왼쪽) 교수는 “이번 실험을 통해 유전자 재조합 수지상세포의 전립선암에서 강화된 면역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여러 기초연구를 통해 고통받는 난치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하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 순천향대서울병원 방문

고도일 서울시병원회장이 지난 7일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을 방문, 이정재 병원장과 만나 병원계 현안을 논의했다.

고도일 회장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 확진자 수와 함께 위중증 환자들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물었다.

이에 이정재 원장은 “현 코로나 사태로 인해 코로나 환자 전담병상을 자발적으로 20병상 증설하고, 중증 및 준중증 환자 전용 병상도 정부가 요구한 것보다 더 증설해 운영하고 있다”며, “그동안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운영하던 병동을 코로나 전담병동으로 전환하는 등 현 코로나 사태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병원 나름대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간호인력의 부족과 줄어든 진료수익으로 병원경영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상황임에도 순천향대 서울병원은 지역 내 코로나 재택환자 진료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의대동창회, 제25회 함춘학술상 수상자 선정

서울의대동창회(회장 임수흠)가 최근 제25회 함춘학술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함춘학술상’은 서울의대동창회가 동문교수들의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제정한 학술상으로 강신호 동아쏘시오그룹 명예회장이 후원하는 함춘동아의학상(연구비 3천만원)과 서울의대동창회 학술연구재단이 후원하는 함춘의학상 및 함춘젊은연구자상(각각 연구비 1천만원)으로 구분하여 시상하고 있다.

영예의 ‘함춘동아의학상’에는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김태원 교수가 ‘흑색종에서 RAF 저해제 내성 발생에 ARAF 돌연변이의 역할’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새로운 항암제(RAF 저해제, 벨바라페닙)의 효과, 내성 기전 그리고 내성 극복 방안을 밝혀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태원(사진 왼쪽) 교수는 현재 서울아산병원 암병원장과 대한종양내과학회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이번 수상 논문은 지난해 세계 최고의 과학 잡지인 Nature(2021, 594 (7863): 418-23)에 게재되어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함춘의학상’에는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손종우(사진 오른쪽) 교수가 ‘소금 식욕 조절의 신경 기전 규명’ 논문으로, ‘함춘젊은연구자상’에는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강지훈 교수가 ‘급성 관동맥 증후군 환자에게 약물방출 스텐트 삽입후 프라수그렐-기반 이중항혈소판제 감량 용법이 주요 심혈관 사건에 대한 무작위 배정 임상 연구’ 논문을 통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함춘학술상 시상식은 3월 22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되는 서울의대동창회 정기총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양대구리병원 박선철 교수, 세계생물정신의학연합회 우울장애 전문위원 위촉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선철 교수가 세계생물정신의학연합회(World Federation of the Societies of Biological Psychiatry) 우울장애 전문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박 교수는 “세계적인 석학들과 협력하고 교류하면서 우울증의 약물치료를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환태평양정신의학회 특훈연구원, 대한생물정신의학회 국제이사, 대한조현병학회 국제이사, 대한불안의학회 평이사 등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37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메디톡스, 셀리드, 입센, 한국베링거인겔하임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비보존제약, 지씨셀, 노보 노디스크,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18일 병원계 이모저모⑤]성빈센트, 아주대, 중앙대광명, 서남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