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감염학회 등 유관학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불가피”…이미 3단계 기준 충족 - 코로나19 급증에 따른 전문학술단체 성명서 발표
  • 기사등록 2020-08-24 23:33:34
기사수정

대한감염학회를 비롯한 유관학회(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한국역학회, 이하 감염관련 유관학회) 전문가들이 24일 성명서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8월 23일 현재 국내 일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신규 확진 환자가 400명에 육박하고 있고 지난 2주간 국내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신규 환자는 2,000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에 감염관련 유관학회는 “다양한 역학적 상황을 감안하면 이번 유행은 쉽게 잡히지 않고 이전에 우리가 경험해 온 것과는 다른 규모의 피해를 남길 가능성이 높다”며, 제안한 3가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은 불가피
2020년 8월 23일 0시를 기준으로 전국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상향 조정되었지만, 이러한 수준의 조치로는 현재 유행 상황에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정부는 6월 28일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를 1-3단계로 제시하면서 일일 신규 확진 환자 수,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환자의 비율, 집단발병 양상, 방역망 내에서 발생하는 환자의 비율 등을 기준으로 제시한 바 있다. 현재 상황은 당시 정부가 제시한 3단계의 기준을 이미 충족했다.
방역의 조치는 조기에 적용되어야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있고, 병상이 급속도로 포화 되어가는 등 장기간 버텨온 의료체계도 감당하기 어려운 한계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감염관련 유관학회는 “수개월 동안 2차 유행 대비·대응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어왔음에도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며, “중환자 병상확충 등의 방역 대책이 전면적으로 신속히 마련되기를 바란다. 방역에 성공하지 못하면 경제를 비롯한 사회의 여러 가치들도 지키지 못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4대 의료정책 추진 중단, 원점에서 재논의 약속 촉구
정부는 4대 의료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의료계와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약속해달라고 밝혔다.
현재 코로나19의 중차대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의료계가 반드시 힘을 모아야 하지만 정부가 추진한 4대 의료정책과 관련하여 정부와 의료계 사이에 근본적 인식의 차이가 크고 정책 추진과정 중 문제점 분석이나 정책 당사자의 의견수렴도 충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감염관련 유관학회는 “정부는 4대 의료정책 추진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약속하여 정부와 의료계가 위기 상황 극복에 함께 노력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의료정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필수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지원하고, 사명감과 소신을 가지고 뜻을 펼칠 수 있는 환경 마련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정부와 보건의료단체 간에 상시적인 대화 채널을 만들고 최근 이슈가 된 의료정책 추진과 관련하여 합의 도출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여 주십시오”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국민들의 적극 동참 촉구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국민들의 적극적인 동참도 촉구했다.
감염관련 유관학회는 “지난 7개월 동안 국내 코로나19 대응이 성공적일 수 있었던 것은 국민들이 방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셨기 때문이다”며, “기나긴 코로나19 유행 상황으로 인해 국민들도 많이 지치고 힘든 상황에 놓여 있겠지만 지금의 유행을 억제하지 못하면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나와 내 가족을 잃게 될 수도 있다.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 없는 경제적인 피해도 발생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 “정부의 거리두기 단계를 넘어서 국민들께서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가급적이면 대면활동을 최소화하여 주시고 불가피한 모임 속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꼭 실천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과 손 위생도 꼭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72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중환자의학회 “정부의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확보 방법 과감한 수정 필요”
  •  기사 이미지 세계 최초 온라인 간(肝) 관련 국제학회 ‘The Liver Week 2020’ 개최…실시간 온라인 진행
  •  기사 이미지 에크모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 결과’ 국내 최초 공개…코로나 에크모 권고사항도 발표
대한골대사학회
위드헬스케어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