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면역저하자 위한 대상포진 예방 옵션…“사백신 투여 고려해야” - 고려대안산병원 최원석 교수, 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감염학회 춘계학술대…
  • 기사등록 2022-05-11 23:48:22
기사수정

“면역저하자의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 면역저하자에게도 투여가 가능한 사백신 접종을 고려해야 한다”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최원석 교수는 지난 4월 14일부터 15일까지 경주 라한셀렉트에서 진행된 2022 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감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대상포진 예방의 최신 지견(The latest update in prevention of herpes zoster)’이라는 주제의 런천 심포지엄에서 이같이 밝혔다. 

◆대상포진이란? 

최원석 교수에 따르면 대상포진은 과거 수두를 앓고 난 후 체내에서 잠복해 있던 수두 대상포진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VZV)가 신체 노화나 질병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재활성화되는 질환이다. 

만 40세 이상 미국 성인의 99.5% 이상이 VZV에 감염되어 있어 3명 중 1명이 일생 동안 한 번의 대상포진을 겪는다.

이어 대상포진은 발진 자체로 심각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발진이 사라진 이후에도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post-herpetic neuralgia, PHN)을 유발할 수 있어 대상포진 예방 백신 접종을 권고한다.


◆면역저하자 대상포진 위험성 집중 조명 

특히 이번 발표에서는 면역저하자에서 대상포진의 위험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뤘다. 

최 교수는 “질병 혹은 치료로 인한 면역저하자에게서 VZV의 활성화가 활발하여 대상포진이 더 흔히 나타나고 복잡한 형태를 띄어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더욱 높다”며, “면역저하자에서 대상포진이 발생할 경우, 파종성 피부병변이나 폐렴, 간염, 뇌수막염 등 합병증 발병율이 높고 증상이 심각하여 질병 부담도 더욱 크다”고 언급했다.

또 “대상포진 발생은 세포매개면역(cell-mediated immunity, CMI) 기능의 저하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면역저하자에서 재발이 더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면역저하자의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 면역저하자에게도 투여가 가능한 사백신 접종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상포진 백신…생백신, 사백신 

대상포진 백신은 제조 방법에 따라 생백신과 사백신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약독화 생백신(live attenuated vaccines)은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세균의 일부분을 변형시켜 자기 번식 및 면역 유발 능력은 있으나 독성을 일으키는 능력은 제거시킨 백신이다. 

반면 흔히 사백신으로 불리는 불활화백신(inactivated vaccines)은 바이러스나 세균의 전부 또는 일부를 특수한 처리로 불활성화 시켜 면역능력은 없어지지 않게 하면서 감염을 일으킬 수 없어,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에게도 접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 교수는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자가조혈모세포이식자, 암(피부암 제외), 고형장기 이식 환자 등 만 18세 이상의 성인 면역저하자의 대상포진 발생률은 일반 성인과 비교해 최대 9배(골수 또는 줄기 세포 이식)까지 증가한다. 이러한 면역저하자의 경우 기존 대상포진 백신인 생백신 접종이 금기되고 있다”며, “이처럼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들은 대상포진에 대한 위험은 높으나 백신의 선택지가 없어 예방에 대한 미충족 수요가 존재했다. 지난해 국내에도 만 18세 이상 성인 면역저하자에서도 접종할 수 있는 사백신이 허가를 받고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밝혓다.


미국에서는 2018년도부터 사백신이 허가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미국 예방접종자문위원회에서는 2021년 10월에는 면역저하 또는 면역억제로 인하여 치료를 받고 있는 성인에게도 사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 좌장은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정희진 교수가 맡았으며, 지난 2021년 9월 식약처 허가를 받은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adjuvanted Recombinant Zoster Vaccine, 이하 사백신)의 임상연구 소개 및 대상포진 예방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발표가 진행돼 관심을 모았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55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