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거에 홍역 예방접종 받았어도 홍역에 감염될 수 있나? - 홍역은 어떤 질병이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
  • 기사등록 2019-01-14 00:38:51
기사수정

최근 유럽, 중국, 태국, 필리핀 등에서 홍역이 유행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소규모 유행사례가 발생되고 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의 도움말로 홍역에 대한 주요 Q&A를 알아본다.   


Q. 홍역은 어떤 질병인가? 

홍역은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다. 홍역에 걸리면 초기에 감기처럼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시작해서 온 몸에 발진이 나타난다. 

홍역은 기침 또는 재치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며, 홍역에 대한 면역이 불충분한 사람이 홍역 환자와 접촉하게 되면 90% 이상 홍역에 걸릴 수 있다. 

홍역은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백신 2회 접종으로 효과적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Q. 홍역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

일반적으로는 특별한 치료 없이 대증 요법(안정, 수분 및 영양 공급)만으로도  호전 경과를 밟는다. 그러나 홍역으로 인한 합병증(중이염,폐렴, 설사· 구토로 인한 탈수 등)이 있는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Q. 홍역 의심환자는 반드시 격리해야 하나?

홍역은 발진이 나타나고 4일까지 호흡기 격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홍역 의심환자가 학교, 유치원, 학원 등 단체시설에서 발생한 경우 발견 즉시부터 발진 발생 후 4일까지 등교 중지가 권장된다. 


Q. 과거에 홍역 예방접종을 받았어도 홍역에 감염될 수 있나?

이전에 권장되는 접종 횟수(2회)를 모두 접종 받았더라도 매우 드물게 홍역에 감염될 수 있지만 증상은 상대적으로 경미한다. 

MMR 백신 예방효과는 1회 접종 시 93%, 2회 접종 시 97% 예방한다. 

MMR 백신 권장 접종시기는 생후 12~15개월, 만 4~6세 각각 1회 접종한다.  


Q. 기존에 2회 접종을 완료한 경우에도 추가 예방접종이 필요한가?

영·유아 시기에 MMR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더 이상 추가접종은 필요하지 않다. 다만, 면역의 증거(1967년 이전 출생자, 홍역 확진을 받은 경우, 홍역 항체가 확인된 경우, MMR 2회 접종력이 있는 경우)가 없는 성인의 경우, 적어도 MMR 백신 1회 접종이 필요하며, 의료인, 해외여행 예정자라면 4주 이상의 간격으로 MMR 백신 2회 접종이 권장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07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0월 18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구로, 서울아산, 상주적십자병원, 연세치대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비보존, 파로스, 하이퍼,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9~10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지엔티파마, 한국로슈,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