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 10월의 건강강좌 5 - 건국대, 세브란스, 이대목동, 중앙대, 한림대병원 등
  • 기사등록 2018-10-17 10:12:45
기사수정

매년 10월은 유방암 예방의 달로 한국유방암학회 주관으로 대국민 유방암 건강강좌가 진행된다.

한국유방암학회가 유방암 인식 향상을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는 '핑크리본 캠페인' 활동 중 하나로 진행되는 강좌에서는 환자들이 평소 궁금해하는 유방암의 예방과 치료 및 관리법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 시 95%이상 완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유방암 환자 증가율은 세계 1위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한국유방암학회는 30세 이후 매월 유방 자가 검진을 하고, 35세 이후 2년 간격으로 의사에 의한 임상진찰을 추가하고, 40세 이후에는 1~2년 간격으로 의사에 의한 임상진찰과 더불어 유방촬영을 하고, 고위험군의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건강정보는 주요 대형병원들에서 진행된다.


이외에도 호흡기, 척추, 당뇨, 폐 등 다양한 공개건강강좌가 주요 대형병원들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한국유방암학회, 각 병원에서 유방암 건강강좌 개최  

▲중앙대병원(원장 김명남)=오는 19일(금)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2018 핑크리본 캠페인 -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유방암 유(乳)비무환’ 건강강좌는 △유방암의 올바른 상식(유방외과 김민균 교수) △유방암의 수술적 치료(유방외과 신희철 교수) △유방암의 방사선치료(방사선종양학과 오도훈 교수) △유방암 환자의 정형외과적 문제(정형외과 김재윤 교수)라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번 강좌는 관심있는 일반인이면 사전 예약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문의 : 중앙대병원 진료협력팀(02-6299-1140)


▲ 건국대병원(병원장 황대용)=오는 22일(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원내 대강당(지하 3층)에서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오후 2시부터 2시 40분까지는 건국대병원 가정의학과 신진영 교수가 ‘유방암 경험자와 가족의 평생 건강관리’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서 오후 2시 50분부터 3시 30분까지는 건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신진 교수가 ‘유방암 환자의 정신건강관리’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문의 : 건국대병원 대표번호(1588-1533)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오는 22일(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이 병원 지하2층 대강당에서 유방암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유방갑상선암센터 김승기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유방암 바로 알기(외과 이승아 교수) △전이성 유방암 환자의 치료(종양내과 문용화 교수) △유방암 예방과 건강관리(가정의학과 이지은 교수)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는 유방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 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문의 : 분당차병원 유방암센터(031-780-5257)


▲이대여성암병원(병원장: 백남선)=오는 22일(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이대목동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건강한 당신을 위한 최고의 약속, 유방암 정기검진’을 주제로 개최된다.

백남선 이대여성암병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유방암의 진단과 치료(김현구 유방외과 교수) △유방암 수술 후 어깨 통증 및 림프 관리(배하석 재활의학과 교수) △림프부종의 새로운 수술법(우경제 성형외과 교수)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이번 강좌에는 유방암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문의 : 이대여성암병원 유방암·갑상선암센터(02-2650-5995)


▲대림성모병원(병원장 김성원)=오는 24일(수) 오후 3시부터 본관 12층 회의실에서 ‘2018 핑크리본 캠페인 유방암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대림성모병원 외과 김동원 진료과장이 강연자로 나서 △유방암 발생 현황 △유방암 증상 △유방암 자가검진법 △유방암 치료법 및 합병증 관리 △재발 방지를 위한 사후관리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강의 후에는 참석자들과 함께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김동원 과장은 “전 세계적으로 유방암 발병률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유방암 예방의 중요성을 깨닫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고, 앞으로 보다 많은 여성들이 유방암 예방, 치료, 재활 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기타 문의 : 대림성모병원 콜센터(02-829-9000)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제16회 폐의 날 시민강좌’ 개최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 폐센터(센터장 장승훈)는 17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본관 4층 한마음홀에서 ‘제16회 폐의 날 시민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장승훈 폐센터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만성기도질환 관리와 치료 · 수면무호흡증’ 주제로 환자들에게 유용한 내용으로 3강좌를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황용일 교수가 <1,2,3 숨 건강관리-COPD/천식 바로 알기> ▲김주희 교수가 <흡입기, 꼭 써야 하나요?> ▲박지영 교수가 <밤의 불청객, 수면무호흡증> 주제로 강의한다. 이어 별도의 질의응답시간을 갖고 장승훈 폐센터장의 맺음말로 마무리한다. 폐기능 검사는 사전등록을 통해 무료를 받을 수 있다. 

장승훈 센터장은 “호흡기알레르기환자는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계절을 지내기 힘들어 한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폐의날 시민강좌는 만성기도질환의 관리와 치료, 최근 관심이 높은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강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뿐 아니라 관심있는 분 누구나 참석하여 진료실에서 듣지 못했던 건강에 필요한 최신 의학상식을 함께 나누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참여를 독려했다.

한림대성심병원 폐의 날은 호흡기알레르기환자들의 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마다 10월 폐의 날을 지정하여 시민강좌를 개최하고 있다. 

사전등록 및 문의 : 폐센터(031-383-3715)


◆동탄성심병원, 호흡기질환 건강강좌 개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 호흡기센터는 오는 18일(목)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본관 4층 대강당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호흡기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제16회 폐의 날을 기념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질환과 만성폐쇄성폐질환, 천식 등 다양한 호흡기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강의는 ▲미세먼지와 호흡기질환(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박소정 교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바로알기(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백문성 교수) ▲천의 얼굴, 천식(호흡기알레르기내과 최정희 교수) 순으로 진행된다.

강의시작 전 오후 12시 30분부터 2시까지는 사전 예약자들을 대상으로 폐기능검사를 무료로 진행한다. 폐기능검사는 당일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선착순 60명만 미리 전화로 예약을 받는다.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과 사전 폐기능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상담이 진행되며, 모든 참석자에게는 다과와 소정의 기념품이 증정된다. 

이번 건강강좌는 환자 및 보호자, 지역주민 등 누구나 무료로 참석가능하다.

강좌와 관련된 문의나 사전예약 :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031-8086-2740~1).


◆분당차병원 정맥혈전증 건강강좌 개최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은 오는 19일(금)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이 병원 지하2층 대강당에서 정맥혈전증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정맥혈전증의 소개(혈약종양내과 오도연 교수) ▲정맥혈전증의 영상의학적 진단 및 중재 슬(영상의학과 이신재 교수) ▲정맥혈전증의 외과적 치료 및 신약(흉부외과 이건 교수) ▲정맥혈전증의 예방(혈액종양내과 오지수 교수) ▲환자 경험 사례 발표 ▲질의 응답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맥혈전증은 다리나 폐의 핏줄에 피떡이 생기는 질환이다. 뇌졸중, 심장혈관 질환 등과 함께 3대 혈관 질환 중 하나인 정맥혈전증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고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

이번 건강강좌는 정맥혈전증에 관심 있는 환우 및 가족, 일반인 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문의 : 분당차병원 혈액종양내과(031-780-5209)


◆서울부민병원, 척추 질환 건강교실 개최

서울부민병원(병원장 정훈재)이 오는 19일(금) 오후 2시, 지하 2층 대강당에서 지역민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공개 건강교실을 개최한다.

10월은 ‘척추 수술,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를 주제로 척추 수술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점을 알아보는 질의응답 시간과 강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건강교실의 강사로는 서울부민병원 척추센터 차유현 과장이 진행한다. 2부에는 김영희 노래강사와 함께하는 힐링 노래교실도 진행하며 병환으로 지친 환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당뇨병 무료 공개강좌 개최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병원장 이영희) 당뇨병센터는 오는 19일(금) 오전 9시부터 외래센터 7층 대회의실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당뇨병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당뇨병 공개강좌는 당뇨병 예방, 관리 및 치료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공개강좌는 내분비대사내과 전문의와 간호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등 각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여 ‘당뇨병 치료 어디까지 왔나’, ‘제대로 배우는 자가혈당 측정법 및 혈당 기록하기’, ‘당뇨병 환자의 올바른 식사의 첫걸음’, ‘당뇨병 환자를 위한 사회복지 정보’를 주제로 참석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참석자에게는 무료로 혈당측정과 상담이 이뤄질 예정이다.

당뇨병 공개강좌는 무료로 제공되며 당뇨병 환자와 그 가족 외에도 당뇨병 치료에 관심이 있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세브란스병원, 만성콩팥병 환자를 위한 건강강좌 개최 

세브란스병원 장기이식센터(소장 김순일)이 오는 26일(금)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6층 제4세미나실에서 만성콩팥병 환자를 위한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만성콩팥병의 치료 – 투석과 신장이식’을 주제로 마련된 건강강좌는 신장이식을 준비 중인 환자와 보호자, 평소 신장 건강에 관심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만성콩팥병의 치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신장내과 김범석 교수가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투석과 신장이식’ 강의를 통해 투석치료와 신장이식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이식외과 허규하 교수는 ‘면역학적 고위험 환자의 신장이식’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또 비뇨의학과 한웅규 교수는 ‘신장기증자의 선택과 수술기법/신장기증 후 건강관리’를 주제로 강의하고, 이어 이세나 장기이식코디네이터가 신장이식 준비과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김순일 세브란스병원 장기이식센터 소장은 “만성 콩팥병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향후 치료와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무료로 진행된다.

문의 : 세브란스병원 장기이식센터(02-2228-5360~4)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83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