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 10월의 건강강좌 4 - 경희대, 고대구로, 동탄성심, 서울대, 세브란스, 이대목동, 중앙대, 한양대, …
  • 기사등록 2018-10-13 02:13:57
기사수정

10월 20일 ‘간의 날’을 맞아 주요 대형병원들이 간질환 강좌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각 병원별로 다양한 건강강좌를 진행하면서 올바른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보다 건강한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대형병원들의 건강강좌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간질환 건강강좌 통해 간 건강 지키기 나서다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윤동섭)=오는 18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3층 대강당에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만성B형, C형 간염의 기존 치료와 새로운 치료 △지방간염 △간암의 수술적 치료와 이식 △만성 간질환 환자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을 주제로 진행된다. 

문의) 강남세브란스병원 간암센터 : 02-2019-1225


▲세브란스병원 연세간센터=오는 24일(수) 오후 2시부터 4시 20분까지 본관 6층 은명대강당에서 간질환 공개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간 건강을 지키는 생활 습관부터 지방간·간염 등 질환에 대한 설명과 간이식에 대한 강의까지 다양한 내용을 아우르고 있다. 

환자와 가족들이 평소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식사법·운동 가이드도 다룬다. 의료진에게 직접 궁금한 내용을 묻고 상세한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된다.

주요 내용은 △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습관(소화기내과 한광협 교수) △현대인 건강의 적신호 지방간(소화기내과 김승업 교수) △간염 치료 어디까지 발전했나요(소화기내과 김범경 교수) △나도 간이식이 필요한가요?(이식외과 주동진 교수) △간질환 식사 가이드(영양팀 이나래 영양사) △간질환 운동 가이드(이미경 운동처방사) 등이다. 

이번 강좌는 간질환 환자‧보호자는 물론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문의 : 세브란스병원 연세간센터 02-2228-5415


▲이대목동병원 간센터(센터장: 김태헌)=오는 19일(금) 오후 2시부터 4시 50분까지 2층 대회의실에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간경화의 예방과 관리(김태헌 간센터 교수) △간이식과 건강한 삶(홍근 장기이식센터 교수) △지방간과 간외 장기 문제(김휘영 간센터 교수) 등의 강연과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이번 강좌는 경품 추첨을 통해 수면 위 내시경 촬영권 1매, 복부 초음파 촬영권 1매, 간 섬유화 및 지방간 스캔 검사권 3매를 비롯해 다양한 경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문의: 이대목동병원 간센터(02-2650-2508)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오는 16일(화) 오후 2시부터 신관 15층 마리아홀에서 ‘간(肝) 질환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건강강좌는 인천성모병원 간담췌내과 남순우 교수의 개회사 및 인사말을 시작으로 △간담췌내과 권정현 교수가 ‘간암의 내과적 치료(고주파, 색전술, 표적항암치료)’ △간담췌외과 윤영철 교수가 ‘간암의 외과적 치료(수술적 절제와 간이식)’ △간담췌내과 유선홍 교수가 ‘만성간염·간경변의 치료 및 식이관리’ △간담췌내과 이종율 교수가 ‘췌담도질환(담도 내시경이란?)’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문의 : 인천성모병원 간담췌이식센터(032-280-5027)


◆한양대류마티스병원 ‘루푸스 질환의 이해와 최신 치료 경향’ 

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병원장 배상철) 의료진들이 오는 13일(토) 오후 2시 본관 3층 강당에서 열리는 ‘2018년 루이사 연례세미나’에서 루푸스 질환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한다.

‘루푸스 질환의 이해와 최신 치료 경향’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 류마티스내과 배상철 교수와 한양대학교구리병원 류마티스내과 방소영 교수로 구성된 루푸스 전문가들이 루푸스에 대한 원인, 진단, 최신치료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루푸스를 앓고 있거나 치료 중인 환자 및 보호자 등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며,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한편 ‘루이사(루푸스를 이기는 사람들 협회)’는 루푸스 환우 자조모임으로 루푸스 환자와 가족들에게 의료 상담, 루푸스 교육, 의료비와 생활비 지원,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루푸스 최신 치료정보 및 자기관리법 등을 제공하여 질환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환우와 가족들의 재활의지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문의 : 사단법인 루푸스를 이기는 사람들 협회 사무국(02-2285-4546)


◆서울대병원, 척추질환의 다각적 치료 및 대장암 예방 캠페인 개최 

서울대병원은 오는 16일(화) 오후 5시 이 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 1층 서성환연구홀에서 ‘척추질환의 다각적 치료’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척추관리에 있어 운동이 필요한 이유(재활의학과 박철현 교수) ▲비수술 치료가 필요한 이유(마취통증의학과 유용재 교수) ▲수술이 필요한 이유(신경외과 이창현 교수)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문의 : 서울대병원 신경외과(02-2072-4588)

한편 오는 18일(목) 오후 4시 서울대암병원 2층 서성환홀에서 ‘대장암’을 주제로 건강강좌도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대장암 위험인자 및 예방법(소화기내과 천재영 교수) ▲대장암 검진 바로 알기(강남센터 한유민 교수) ▲대장암 내시경적 치료(소화기내과 이현정 교수) ▲대장암 수술적 치료(대장항문외과 박지원 교수)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 되는 건강관리(암정보교육센터 김주현 간호사)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서울백병원 ‘말초혈관질환 예방법’ 건강강좌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은 오는 16일(화) 오후 2시부터 충무아트홀 1층 컨벤션센터에서 ‘말초혈관질환의 진단과 치료법’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는 서울백병원 외과 오행진 교수가 뇌졸중과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말초동맥질환 예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원인과 증상에 따른 치료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강의에 앞서 혈당, 혈압 등 건강상담도 이뤄진다.

문의 : 02-2270-0439 (서울백병원 사회사업실)


◆고대구로병원, 2018 핑크리본 캠페인-유방암 건강강좌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원장 한승규)이 오는 17일(수) 오전 10시 의생명연구센터 1층 대강장에서 ‘2018 핑크리본 캠페인-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는 총 3강으로 진행되며 ▲유방암의 치료방법(유방내분비외과 이현정 교수) ▲아름다운 가슴을 보전하는 방법(성형외과 이태열 교수) ▲유방암과 식생활(이언희 영양사)로 구성됐다.

이번 강좌는 유방암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문의 : 고대구로병원 암병원 02-2626-2322


◆동탄성심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심포지엄 개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 지역의약품안전센터(센터장 최정희)는 오는 17일(수)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 20분까지 본관 4층 대강당에서 ‘2018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최정희 센터장(호흡기알레르기내과)의 개회사와 이성호 병원장의 축사로 시작해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약제팀 고미영 약사의 ‘마약류 부작용과 통합관리 시스템’ ▲강동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반가영 교수의 ‘NSAIDs 과민증의 최신지견’ ▲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강혜련 교수의 ‘조영제 부작용 및 예방과 치료’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민지 교수의 ‘의약품부작용 피해구제제도’ 순으로 진행된다.

최정희 센터장은 “동탄성심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개소 이래 의약전문가들 뿐 아니라 지역주민과 소비자들에게 교육과 홍보를 통해 약물부작용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 있다”며, “많은 분들이 이번 심포지엄에 참석해 유익한 정보 교류와 친선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탄성심병원은 2018년 1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서 지정하는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사업기관으로 선정됐다. 개소 후 처음으로 진행되는 이번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심포지엄은 참가자들에게 약물부작용 및 관련 제도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문의 : 동탄성심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031-8086-3126


◆중앙대병원, ‘당뇨병 건강강좌’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김명남)은 오는 17일(수)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당뇨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당뇨병! 아는 것이 치료입니다’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강좌는 ▲당뇨병의 올바른 이해(내분비내과 김재택 교수) ▲당뇨병 합병증, 어떤 검사가 필요할까요?(내분비내과 김현민 교수) ▲당뇨인을 위한 건강식사(유혜숙 당뇨병 전문영양사) ▲당뇨인을 위한 맞춤 운동법(이소은 당뇨병 교육간호사) ▲질의응답의 순서로 진행된다. 

강좌 시작 전 오후 1시부터 희망자에 한해 혈당검사 및 혈압측정이 무료로 진행되며, 참석자에게는 당뇨병 관련 책자와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된다.

이번 강좌는 당뇨병에 관심있는 일반인이면 누구나 사전 접수없이 참석이 가능하다.

기타문의 : 중앙대병원 당뇨병센터(02-6299-3247, 1140)


◆경희의료원, 대장암 예방 캠페인 건강강좌 

경희의료원(의료원장 임영진)은 18일(목) 오전 10시부터 정보행정동 제1세미나실에서 대장암 예방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제10회 대한장연구학회 대국민 대장암 예방 캠페인의 일환으로 준비된 이번 강좌는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를 주제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대장암의 증가와 발병 원인(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문정락 교수) ▲조기 대장암의 내시경 치료(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이창균 교수) ▲진행성 대장암의 수술 치료(경희대병원 대장·항문외과 박선진 교수) ▲항암치료의 현재와 미래(경희대병원 종양혈액내과 백선경 교수) ▲대장암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 (경희의료원 임상영양파트 강경란 영양사)에 대한 강의와 질의응답으로 구성된다.

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이창균 교수는 “대장암은 조기에 발견하거나 선종 단계에서 발견하면 비교적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며, “이번 강좌를 통해 환자들이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얻고 예방과 치료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건강강좌는 대장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이면 사전등록 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강동경희대병원, 골다공증 바로알기 건강강좌 

강동경희대병원(원장 김기택)은 오는 22일(월)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별관 강당에서 ‘2018 건강한 뼈 건강한 삶’을 주제로 골다공증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2018 건강한 뼈 건강한 삶’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골다공증의 진단과 약물치료는?(류마티스내과 송란 교수), ▲폐경 여성은 골다공증이 더 잘 생기나요?(산부인과 기경도 교수), ▲뼈에 좋은 음식 바로 알기(영양파트 신지원 영양사),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과 관리요령은?(재활의학과 유승돈 교수)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지면서, 쉽게 골절에 이를 수 있는 질환을 말한다. 국내에는 50세 이상 5명 중 1명은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골다공증은 골절 발생 시 심각한 장애 또는 사망률 증가에도 관련된 질환이지만 골절 발생 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방치되기 쉽다. 때문에 조기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기타 문의 : 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02-440-7058).


◆아주대병원 ‘치매예방과 관리교실’ 

아주대병원 신경과는 오는 26일(금)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이 병원 지하1층 아주홀에서 ‘치매 치료에 대한 모든 것’을 주제로 ‘치매 예방과 관리교실’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현재 가능한 치매 약물 치료와 개발 중인 약물 치료 등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장기요양보험제도와 치매 국가 책임제에 대한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2017년 7월 보건복지로부터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아 각광받고 있는 ‘인지중재치료’에 대한 강의도 준비되어 있다. 

이날 행사는 아주대병원 신경과 문소영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현재 가능한 치매 약물 치료(임태성 신경과 임태성 원장) △개발 중인 치매 약물 치료(신경과 문소영 교수) △인지중재치료:아주기억워킹교실(신경과 이선민 전문의) △장기요양보험 및 치매 국가책임제(신경과 박설아 간호사)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한다.

치매 환자와 가족 등 치매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문의: 아주대병원 치매예방클리닉 (031-219-5658).


대구가톨릭대병원, 핑크리본 캠페인 유방암 건강강좌 

한편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지난 11일 데레사관 3층 데레사홀에서 ‘2018 핑크리본 캠페인 유방암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건강강좌는 대구가톨릭대병원 유방갑상선외과 박성환 교수(현, 한국유방암학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유방암의 원인, 증상, 진단(마리아유외과 장은정 원장), △유방암의 수술적 치료(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유방내분비외과 이무현 교수), △유방암 수술 후 미용적 재건(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성형외과 김성은 교수), △유방암의 수술 전후 보조 치료(영남대학교의료원 유방내분비외과 최정은 교수), △유방암과 식생활(칠곡경북대학교병원 유방갑상선외과 이지연 교수)이라는 내용으로 강의가 진행됐다.

이어 질의 및 응답 시간도 마련됐다.

박성환 교수는 “건강한 삶을 위한 좋은 정보를 드리고자 최선의 준비를 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76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