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직장인 95%, ‘혼자 아닌 함께하는 식사’ 원한다 - 직장인 3명 중 1명은 주 2회 이상 혼자 점심식사
  • 기사등록 2014-11-16 20:14:16
  • 수정 2014-11-16 20:14:50
기사수정

직장인 95%가 ‘혼자 아닌 함께하는 식사’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동화약품(회장 윤도준)이 직원을 대상으로 식사 시 소통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104명)의 95%는 직장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식사를 원해도 3명 중 1명 꼴로 주 2회 이상은 혼자 점심식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직장 내 구성원이 함께하며 소통하는 식사 문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정시퇴근, 패밀리데이 등 회사의 지원’(45%)이라고 응답했으며, 사내 구성원이 함께하는 식사 자리를 주선해 달라는(22%) 의견이 그 뒤를 이었다.

더불어 변화하는 가구 구성에 맞춰 늘어나는 1인 가구를 위한 식사 문화 지원책을 원하는 사람도 많았다(62%).

응답자의 대부분(95%)은 혼자 하는 식사보다는 함께하는 식사를 선호했지만, 불가피하게 혼자 식사를 하는 경우도 흔했다.

전체 응답자의 40%는 주 2회 이상 혼자 점심 식사를 한다고 밝혔다. 4회 이상 혼자 식사를 한다고 밝힌 사람도 13%나 되었다.

가정과 직장에서 함께 식사하기 힘든 이유로는 함께 식사할 사람이 없거나(56%), 시간, 메뉴 등을 맞추기 힘들 때 (26%) 등의 응답이 많았다.

외근으로 식사 시간을 놓치거나 출퇴근 시간과 가족 식사 시간이 맞지 않아 함께 식사 시간을 보내지 못한다고 답했다.
 
6-21.jpg

이에 동화약품은 고객감동본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특별한 아침 및 점심 도시락을 제공하는 ‘동화도시락데이’를 기획하였다. 이를 통해 직원들 간에 보다 부드럽고 자유로운 소통을 도모하는 행사로 마련했다.

이와 같이 소통이 함께하는 밥상 문화 전파를 위해 ‘맑은바람 캠페인’을 진행 중인 동화약품은 정시퇴근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권장하기 위한 ‘가정의 날’, 소셜 다이닝 컨셉의 1인가구 직원 대상으로 수제맥주 만들기 클래스를 진행했던 ‘동화누리’, 고객감동본부 직원 대상 ‘동화 도시락 데이’, 부모와 아이가 함께 꾸미는 식탁을 위한 ‘동화 쿠킹클래스’ 등 다양한 범주의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해왔다.

실제 맑은바람 캠페인 프로그램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가족, 직장 구성원과 더 많은 대화와 소통을 위해 노력하게 되었다’(37%)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우열 원장(생각과느낌 클리닉)은 “사회 전반에 만연한 경쟁적인 분위기로 피로감이 증가하며,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직장인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조직에 소속된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이를 누리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며, “기업 차원에서 직장 구성원, 가족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업무의 중압감을 해소하도록 돕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조사는 설문에 응한 동화약품 직원 114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실태조사 외에 진행된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등은 향후 진행할 ‘맑은바람 캠페인’ 프로그램에 반영될 예정이다.

‘맑은바람 캠페인’은 동화약품의 로고인 부채표의 “종이와 대나무가 서로 합하여 맑은 바람을 일으킨다(紙竹相合生氣淸風, 지죽상합 생기청풍)”는 의미를 구현하여 우리 사회에 건강한 소통의 바람을 일으키고자 시행하는 동화약품의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올해는 직장과 가정의 균형 맞춘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시행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161363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바이엘 코리아, 신신제약, 사노피, 한국노바티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셀트리온, 에스바이오메딕스, 앱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