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ESG 평가 무용지물…삼성물산과 SK케미칼에 최고등급 AA - 산업분류부터 평가체계까지 전면 개편 지적
  • 기사등록 2017-10-20 10:25:45
  • 수정 2017-10-20 10:27:01
기사수정

국민연금공단이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들에 사회적 책임을 가장 높게 평가한 것이 확인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국민의당)이 국민연금공단이 제출한 ESG 평가결과를 분석한 결과, 국민연금공단이 ‘최순실 게이트’로 문제가된 삼성물산과, ‘가습기 살균제 사건’ 기업인 SK케미칼에 ESG평가 최고등급인 AA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금공단은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증대를 위하여 투자대상과 관련한 환경(Environment)·사회(Society)·지배구조(Governance)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투자하도록 ‘국민연금법’제102조(기금의 관리 및 운용)에 정하고 있다.

지난 6월 문형표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1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 받으면서 재판부가 ‘(문 전 이사장의) 공단의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불법성이 무겁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공단은 삼성물산에 AA등급을 매겼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후인 2016년 공단의 ESG 평가에서 ‘제품안전’이슈가 포함됐지만, 공단은 SK케미칼에는 97.05점을 줬다. 또 롯데쇼핑은 ‘제품안전’평가 대상에서 제외됐다.

또 가습기 살균제 기업들은 최근 3개년 ESG 평가에서도 우수한 등급을 받았다. 2017년 평가에서는 SK케미칼이 ‘AA’, 롯데쇼핑이 ‘A’, 이마트와 GS리테일은 각 ‘BB’ 등급을 받았다.

(표)살균제 관련 4개 기업 ESG평가 결과
9-3.jpg

ESG 평가에서 기업들은 22개 산업분류로 나뉜다. 증시전용 산업분류체계인 GICS(The 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를 산업분류 기준 2단계인 ‘산업군’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자본재’ 그룹으로 분류되어, ‘청정생산’과 ‘공정 경쟁’평가에서 제외된다. 또한 SK케미칼외 3개 가습기 살균제 기업은 ‘공정 경쟁’이 제외되고, 이중 롯데쇼핑은 ‘기후변화’, ‘청정생산’, ‘산업안전’평가가 추가로 제외된다.

최도자 의원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에 사회적 책임 평가인 ESG평가 최고등급을 주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산업분류와 평가체계를 전면 개편해야한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846274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