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유해정보 10건 중 7건 이상이 SNS나 온라인커뮤니티를 통해 유통되고, 독극물 등 자살도구 판매 및 동반자살 모집 등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산하 중앙자살예방센터의 자살유해정보 모니터링단 ‘지켜줌인(人)’과 경찰청(청장 이철성) 사이버 범죄 모니터링단 ‘누리캅스’는 지난 2주간(7월 12일~25일) 2017년 인터넷 자살유해 정보 신고대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복지부와 경찰청은 온라인 상의 자살유해정보를 집중 모니터링하여 총 1만 2,108건의 유해정보를 발견, 그 중 5,596건(46.2%)을 삭제 조치했다.
이번에 발견된 자살유해정보의 내용은 △자살을 부추기는 내용(6,245건, 51.6%) △동반자살 모집(2,413건, 19.9%) △자살방법 안내(1,667건, 13.8%) △독극물 등 자살도구 판매(1,573건, 13.0%) △자살 관련 사진·동영상 게재(210건, 1.7%)이다.
주로 △ SNS(3,928건, 32.4%) △ 온라인커뮤니티(3,911건, 32.3%) △ 포털사이트(2,717건, 22.4%)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자살예방센터는 지난 5월 모니터링단(단장 강지원 변호사)을 대폭 보강하여(2016년, 150명 → 2017년, 348명)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약 33% 많은 자살유해정보를 발견했다.
특히 독극물 등 자살도구 판매(125% 증), 동반자살 모집(83% 증) 관련 정보의 신고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하계 자살유해 정보 신고대회 결과(신고건수)
자살유해정보의 내용별로 ‘자살을 부추기는 내용’은 포털·커뮤니티, ‘동반자살 모집·은 SNS, 자살방법 안내는 커뮤니티에서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매체별 자살유해정보 신고 현황
복지부 조사에 따르면(자살예방 미디어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서강대 유현재 교수) 국민의 62%는 “일부 SNS의 자살관련 콘텐츠가 자살을 희화화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즉 ‘죽고 싶다’, ‘자살각’ 등의 자살을 ‘조금만 힘들면 쉽게 할 수 있는 행동’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SNS의 자살관련 콘텐츠가 “생생하다”(48.8%) 또는 “사실적이다”(48.8%)라고 느끼는 비율이 높아 온라인에 유통되는 자살관련 정보가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응답자의 51.5%는 “SNS의 자살관련 콘텐츠가 증가하지 않도록 규제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연구 책임을 맡은 서강대학교 유현재 교수는 “SNS를 통해 특히 위험한 동반자살 정보가 빈번하게 유통되고 있는데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안타깝다”며, “복지부가 경찰과 보다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트위터 등 SNS 운영업체들의 자발적인 협조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자살유해정보 발굴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한승배氏(남자, 52세)와 자살유해정보 신고대회 수기 공모전에서 선정된 민상은氏(여자, 24세)에게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